무당, 수간(獸姦),
우상 행위에 관한 규례
성 경:
[출 22:18-20]
너는 무당을 살려 두지 말지니라
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출22:18]너는 무당을 살려 두지 말지니라
▶ 무당(카쉐파) - '요술을 부리다',
'마법을 쓰다'는 뜻의 '카솨프'의 여성형 명사로 곧 무녀(巫女)를 가리킨다.
이들은 장래 일과 특별한 사정에 대해 알기 위해 특정한 물건이나 영적인 존재를 교묘한 방법으로 다루어 점(占)을 치는 자들이었다.
이런 행위를 성경에서는 복술(卜術)이라 한다.
모압이나 바벨론,
애굽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복술이 성행했는데
(7:8-1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9) 바로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이적을 보이라
하거든 너는
아론에게 명하기를
너의 지팡이를
가져 바로
앞에 던지라
하라 그것이
뱀이 되리라
10)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졌더니 뱀이
된지라
11) 바로도 박사와
박수를 부르매
그 애굽
술객들도 그
술법으로 그와
같이 행하되
12)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13)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
그들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민 23:23
야곱을 해할
사술이 없고
이스라엘을 해할
복술이 없도다
이 때에
야곱과 이스라엘에
대하여 논할진대
하나님의 행하신
일이 어찌
그리 크뇨
하리로다;
삼상 6:2
블레셋 사람이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불러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꼬 그것을
어떻게 본처로
보낼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사 44:25
거짓말 하는
자의 징조를
폐하며 점
치는 자를
미치게 하며
지혜로운 자들을
물리쳐 그
지식을 어리석게
하며),
성경은 이를 엄히 금하였다.
(레 19:26
너희는 무엇이든지
피채 먹지
말며 복술을
하지 말며
술수를 행치
말며;
신 18: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10)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을 하는
자나 무당이나
11)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
12)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 내시느니라
1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14)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사 8:16-20
너는 증거의
말씀을 싸매며
율법을 나의
제자 중에
봉함하라
17) 이제 야곱
집에 대하여
낯을 가리우시는
여호와를 나는
기다리며 그를
바라보리라
18) 보라 나와
및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자녀들이 이스라엘
중에 징조와
예표가 되었나니
이는 시온산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9) 혹이 너희에게
고하기를 지절거리며
속살거리는 신접한
자와 마술사에게
물으라 하거든
백성이 자기
하나님께 구할
것이 아니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하라
20)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렘 14:13-16
이에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칼을
보지 아니하겠고
기근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이곳에서 너희에게
확실한 평강을
주시리라 하나이다
1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
15) 그러므로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내 이름으로
예언하여 이르기를
칼과 기근이
이 땅에
이르지 아니하리라
하는 선지자들에
대하여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그
선지자들은 칼과
기근에 멸망할
것이요
16) 그들의 예언을
받은 백성은
기근과 칼로
인하여 예루살렘
거리에 던짐을
입을 것인즉
그들을 장사할
자가 없을
것이요 그
아내와 그
아들과 그
딸도 그렇게
되리니 이는
내가 그들의
악을 그
위에 부음이니라;
겔 14:6-9
그런즉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얼굴을
돌이켜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
7) 이스라엘 족속과
이스라엘 가운데
우거하는 외인
중에 무릇
나를 떠나고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자기를 위하여
내게 묻고자
하여 선지자에게
나아오는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친히 응답하여
8) 그 사람을
대적하여 그들로
놀라움과 감계와
속담거리가 되게
하여 내
백성 가운데서
끊으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9) 만일 선지자가
유혹을 받고
말을 하면
나 여호와가
그 선지자로
유혹을 받게
하였음이어니와 내가 손을
펴서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를
멸할 것이라).
뿐만 아니라 복술자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영적인 무지에 빠지게 만들고,
하나님을 멀리하는 우상숭배자가 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는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를 죄로 물들게 하기 때문에 이들을 살려 두지 말라고 하셨다.
(22:16-20 사람이 정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빙폐를 드려
아내로 삼을
것이요
17) 만일 그
아비가 그로
그에게 주기를
거절하면 그는
처녀에게 빙폐하는
일례로 돈을
낼지니라
18) 너는 무당을
살려 두지
말지니라
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이스라엘의 초대 임금 사울이 이런 무당들을 가까이 한 후
(삼상 28:7-25
사울이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 내가
그리로 가서
그에게 물으리라
그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나이다
8) 사울이 다른
옷을 입어
변장하고 두
사람과 함께
갈새 그들이
밤에 그
여인에게 이르러는
사울이 가로되
청하노니 나를
위하여 신접한
술법으로 내가
네게 말하는
사람을 불러올리라
9) 여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사울의 행한
일 곧
그가 신접한
자와 박수를
이 땅에서
멸절시켰음을 아나니 네가
어찌하여 내
생명에 올무를
놓아 나를
죽게 하려느냐
10) 사울이 여호와로
그에게 맹세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사시거니와 네가
이 일로는
벌을 당치
아니하리라
11) 여인이 가로되
내가 누구를
네게로 불러
올리랴 사울이
가로되 사무엘을
불러 올리라
12) 여인이 사무엘을
보고 큰
소리로 외치며
사울에게 말하여
가로되 당신이
어찌하여 나를
속이셨나이까 당신이 사울이시니이다
13) 왕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네가
무엇을 보았느냐
여인이 사울에게
이르되 내가
신이 땅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았나이다
14)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그
모양이 어떠하냐
그가 가로되
한 노인이
올라 오는데
그가 겉옷을
입었나이다 사울이
그가 사무엘인줄
알고 그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니라
15) 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불러 올려서
나로 분요케
하느냐 사울이
대답하되 나는
심히 군급하니이다
블레셋 사람은
나를 향하여
군대를 일으켰고
하나님은 나를
떠나서 다시는
선지자로도, 꿈으로도 내게
대답지 아니하시기로
나의 행할
일을 배우려고
당신을 불러
올렸나이다
16)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너를
떠나 네
대적이 되셨거늘
네가 어찌하여
내게 묻느냐
17) 여호와께서 나로
말씀하신 대로
네게 행하사
나라를 네
손에서 떼어
네 이웃
다윗에게 주셨느니라
18) 네가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치
아니하고 그의
진노를 아말렉에게
쏟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오늘날
이 일을
네게 행하셨고
19)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너와 함께
블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시리니
내일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으리라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
군대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시리라
20) 사울이 갑자기
땅에 온전히
엎드러지니 이는
사무엘의 말을
인하여 심히
두려워함이요 또 그
기력이 진하였으니
이는 그가
종일 종야에
식물을 먹지
못하였음이라
21) 그 여인이
사울에게 이르러
그 심히
고통함을 보고
그에게 이르되
여종이 왕의
말씀을 듣고
나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왕이 내게
이르신 말씀을
청종하였사오니
22) 그런즉 청컨대
이제 여종의
말을 들으사
나로 왕의
앞에 한
조각 떡을
드리게 하시고
왕은 잡수시고
길 가실
때에 기력을
얻으소서
23) 사울이 거절하여
가로되 내가
먹지 아니하겠노라
그 신하들과
여인이 강권하매
그 말을
듣고 땅에서
일어나 침상에
앉으니라
24) 여인의 집에
살진 송아지가
있으므로 그것을
급히 잡고
가루를 취하여
뭉쳐 무교병을
만들고 구워서
25) 사울의 앞에와
그 신하들의
앞에 드리니
그들이 먹고
일어나서 그
밤에 가니라)
그와 이스라엘이 함께 몰락한 사실은 무당이나 복술 행위 등이 사회에 끼치는 폐단이 얼마나 큰지를 분명히 교훈해 준다.
(고전 5:6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갈 5:9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출 22: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 짐승과 행음하는
자 - 곧 수간(獸姦)을 가리킨다.
그런데 수간(獸姦)은 애굽에서 종교 의식의 하나로 실시되었다(Herodotus).
따라서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이 영향을 받아 수간하는 자가 있었던 것같다.
(창 19:1-11
날이 저물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았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리어 절하여
2) 가로되 내
주여 돌이켜
종의 집으로
들어와 발을
씻고 주무시고
일찍이 일어나
갈 길을
가소서 그들이
가로되 아니라
우리가 거리에서
경야하리라
3) 롯이 간청하매
그제야 돌이켜서
그 집으로
들어 오는지라
롯이 그들을
위하여 식탁을
베풀고 무교병을
구우니 그들이
먹으니라
4) 그들의 눕기
전에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무론
노소하고 사방에서
다 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5)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이 저녁에
네게 온
사람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6) 롯이 문
밖의 무리에게로
나가서 뒤로
문을 닫고
7) 이르되 청하노니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치 말라
8) 내게 남자를
가까이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컨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내리니
너희 눈에
좋은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짓도
하지 말라
9) 그들이 가로되
너는 물러나라
또 가로되
이놈이 들어와서
우거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나아와서
그 문을
깨치려 하는지라
10) 그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으로
끌어들이고 문을
닫으며
11) 문밖의 무리로
무론 대소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곤비하였더라)
그러나 이런 행위는
(1)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한 도전이며
(2)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인간의 존엄성을 스스로 부인하고
(3) 자연의 질서를 파괴하는 짓이므로 수간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도록 규정되었다.
(레 18:23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가 된
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20:15-16 남자가 짐승과
교합하면 반드시
죽이고 너희는
그 짐승도
죽일 것이며
16) 여자가 짐승에게
가까이하여 교합하거든
너는 여자와
짐승을 죽이되
이들을 반드시
죽일지니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신 27:21
무릇 짐승과
교합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그러므로 이러한 법은 하나님 자신이 거룩한 분이시니 그의 백성들 역시 순결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레 11:44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출 22: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 - 십계명에서 이미 제시된 우상 숭배 금지 명령이 반복되고 있다.
(20: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십계명에서는 포괄적,
총론적으로 우상을 두지 말 것을 명한 데 비해 여기서는 희생,
즉 제사를 지내는 자는 멸하라는 구체적,
각론적인 명령으로 나타난다.
실제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 들어간 이후에도 끈질기게 이방신을 섬기고 있었으므로,
(수 24:23
여호수아가 가로되
그러면 이제
너희 중에
있는 이방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너희 마음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향하라)
하나님께서는 반복해서 우상 숭배의 금지를 명하실 필요가 있었다.
한편 이상의 세 명령(18,
19, 20절)은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고 순결한 삶을 살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18-20절 너는 무당을 살려 두지 말지니라
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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