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사마리아 사람
성 경: [눅 10:30-3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31)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33)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35) 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눅 10: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 예루살렘은 해발 760m의 고지대이며
여리고는 해면하(海面下) 250m의 저지대로
두 지역간의 거리는 약 36km정도였으며
길이 가파르고 길 옆에는 암석들이 많아 도둑들이 자주 출몰하였다.
제롬(Jerome)에 의하면 A.D. 4세기말까지도
그 길에는 강도떼들이 횡행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길을 '한 사람'이 걸어가고 있는 것으로 예수의 말씀은 시작된다.
그 사람의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청중들은 자연스럽게 유대인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그의 정체를 밝히지 않은 것은
민족적 구분을 초월하고자 하시는 의도를 암시한다.
▶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 길을 가던 여행자는 가진 모든 것을
다 빼앗겼다. 심지어 강도들은 옷까지 빼앗고 후환을 없애기 위해
심한 폭행을 가하여 거의 죽을 지경이 된 상태에서 버려두고 떠나갔다.
[눅 10:31]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 여기서 '마침'(카타슁퀴리안)은 신약 성경에서 여기에만 나오는 표현으로 '우연히'라는 뜻이다.
이 말은 강도당한 사람이 쓰러져 있던 곳이 외진 곳이며
그가 오래도록 구조를 받지 못했음을 암시한다.
이 길을 지나간 제사장의 주 임무는 성전에서 희생 제물을 드리는 일이었다.
아마도 그는 성전에서의 제사장의 의무 기간을 마치고 여리고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을 것이다.
당시 여리고에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많이 모여 살았다고 한다.
'피하여 지나가고'는 반대편의 길로 돌아가는 것을 말해주는 바
제사장의 '도피'를 분명하게 확인해 주는 것이다.
제사장이 피하여 간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1) 자기도 강도 떼를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Marshall)이거나
(2) 그 사람이 이미 죽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시체를 만져 자기를 더럽혀서는
안 된다는 율법 준수의 정신 때문이었을 것이다.
(레 21: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그의 백성 중에서 죽은 자를 만짐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려니와
2) 그의 살붙이인 그의 어머니나 그의 아버지나 그의 아들이나 그의 딸이나 그의 형제나
3) 출가하지 아니한 처녀인 그의 자매로 말미암아서는 몸을 더럽힐 수 있느니라)
그러나 그의 생사 여부를 확인하려는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제사장의 행위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
결국 이 제사장은 절실히 도움이 요청되는 사람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은 것이며,
그것은 한 사람의 자연인으로서도,
백성들에게 봉사할 직무를 맡은 제사장으로서도 용납될 수 없는 과오였다.
(민 18:1-32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조상의 가문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네 아들들은 너희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
2) 너는 네 형제 레위 지파 곧 네 조상의 지파를 데려다가 너와 함께 있게 하여 너와 네 아들들이 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때 그들이 너를 돕게 하라
3) 레위인은 네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를 지키려니와 성소의 기구와 제단에는 가까이 하지 못하리니 두렵건대 그들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4) 레위인은 너와 합동하여 장막의 모든 일과 회막의 직무를 다할 것이요 다른 사람은 너희에게 가까이 하지 못할 것이니라
5) 이와 같이 너희는 성소의 직무와 제단의 직무를 다하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미치지 아니하리라
6)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너희의 형제 레위인을 택하여 내게 돌리고 너희에게 선물로 주어 회막의 일을 하게 하였나니
7) 너와 네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임을 당할지니라
8)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네가 주관하게 하고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노라
9)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네 것이라 그들이 내게 드리는 모든 헌물의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다 지극히 거룩한즉 너와 네 아들들에게 돌리리니
10)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먹으라 이는 네게 성물인즉 남자들이 다 먹을지니라
11) 네게 돌릴 것은 이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 내가 그것을 너와 네 자녀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었은즉 네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니라
12)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
13)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네 것이니 네 집에서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라
14) 이스라엘 중에서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네 것이 되리라
15)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네 것이로되 처음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대속할 것이며
16) 그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난 지 한 달 이후에 네가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대속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니라
17) 오직 처음 태어난 소나 처음 태어난 양이나 처음 태어난 염소는 대속하지 말지니 그것들은 거룩한즉 그 피는 제단에 뿌리고 그 기름은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며
18) 그 고기는 네게 돌릴지니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 같이 네게 돌릴 것이니라
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영원한 소금 언약이니라
20)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22)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 것이라 죄값으로 죽을까 하노라
23) 그러나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2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주었으므로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 하였노라
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6)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27) 내가 너희의 거제물을 타작 마당에서 드리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즙 같이 여기리니
28)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
29) 너희가 받은 모든 헌물 중에서 너희는 그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30) 이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그 중에서 아름다운 것을 가져다가 드리고 남은 것은 너희 레위인에게는 타작 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 소출 같이 되리니
31) 너희와 너희의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
32) 너희가 그 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 드린즉 이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 그리하여야 죽지 아니하리라)
[눅 10:32]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 한 레위인도 - 레위인도 제사장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과 백성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성별된 지파였다.
*참조 : (민 18:1-32).
레위인들은 제사장보다는 지위가 낮지만
유대의 종교적 특권층에 속한 사람들인 만큼
모든 사람들의 모범이 되어야 했다.
이 레위인은 앞서 지나간 제사장과는 달리
그 사람에게 다가가 보기는 하지만
역시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떠나가 버린다.
[눅 10:33]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
앞의 두 사람은 유대인이었고
세 번째 사람은 사마리아인이었다.
더구나 앞의 두 사람은 유대인 중에도 유대교 지도자들이었으며
당시 사마리아인은 그들에 비하면 사람 취급도 받지 못하는 부류에 속했다.
예수께서는 여기서 사마리아인을 등장시킴으로써
교만하고 완악한 유대주의자들과 강한 대조를 이끌어내고 있다.
[눅 10: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 사마리아인은 먼저
응급조치를 취하고 있다.
당시 기름과 포도주는 상처의 치료제로 널리 알려진 것이다.
대개 기름은 상처의 통증을 식히고
포도주는 살균 역할을 한다(Robertson).
그는 기름과 포도주를 상처에 바른 후 싸매어 주었다.
이 여행자가 비상시를 대비해 붕대를 가지고 다녔다면 다르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그의 옷이라도 찢어서 상처를 싸매어 주었을 것임에 틀림없다.
▶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 '짐승'에 해당하는 헬라어 '크테노스'는
타고 다니거나 짐을 실을 수 있는 짐승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아마 이 짐승은 나귀였을 것이다(Lenski).
그리고 '주막'에 해당하는 헬라어 '판도케이온'은
'모든'을 뜻하는 '파스'와 '영접하다'를 뜻하는 '데코마이'의 합성어로
많은 사람을 유치할 수 있는 대규모의 여관을 말한다.
탈진한 환자를 자신의 나귀에 태워 여관까지 데려온 사마리아인은
계속해서 그를 돌보아 주었다.
여기서 '돌보다'는 딤전 3:5에서 교회를 돌보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이는 사마리아인이 환자를 '책임적으로' 돌보아 주었음을 시사한다.
(딤전 3:5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
[눅 10:35] 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 그 이튿날 - 시리아어 시내역 본(Syraic Sinaitic)에는
"그 날 새벽에"(at dawn of the day)로 되어 있어 더 정확한 시점을 전해 주고 있다.
이렇게 일찍 떠났다는 것은
그 여행객이 결코 제사장이나 레위인 보다 할 일이 없어서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돌보아 준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사실 그는 새벽에 일찍 떠나야 할 만큼 바쁜 사람이었으나
도움이 절실히 요청되는 사람을 위하여
자신의 바쁜 시간과 물질을 희생했던 것이다.
▶ 데나리온 둘 - 마 20:2에 의하면 한 데나리온은
노동자 한 사람의 하루 품삯이며
역사가 폴리비우스(Polybius)가 전해주는 바에 따르면
동시대 이탈리아(Italy)에서 하루 숙박비가
로마 제국 화폐로 1/32 데나리온이었다.
(마 20:2 그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로마 제국 내에서 통용되던 화폐의 가치가 동일하였다고 볼 때,
이 금액은 약 2개월 동안의 숙박비에 해당한다.
▶ 갚으리라 - 이 사마리아인은 완전한 이웃 사랑의 한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데
왜냐하면 그가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되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책임을 지려고 하는 태도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진정한 이웃 사랑은
일시적이며 충동적인 동기에 의해서 행해져서는 안되며
끝까지 완전하게 책임의식(責任意識)을 가지고 행해져야 하는 것임을 배우자.
그렇게 할 때 성도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신
예수의 온전한 사랑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
(요 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눅 10: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 "내 이웃이 누구오니이까"(29)라는
질문에 대해
예수께서는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는
질문으로 결론을 유도하고 있다.
두 질문 사이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는데
전자에는 이웃의 개념을 범주적으로 제한하려는 의도(意圖)가 숨겨져 있는 반면
후자에는 전자의 제한적인 이웃 개념을 타파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
예수의 질문의 의도는 '누가 나의 이웃인가'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나는 누구의 이웃이 되어야 하는가'로 관심을 돌리는 것이다.
자신의 이웃이 누군가를 미리 설정해 두기 보다는
스스로 이웃을 만들어 나가는 자세가
은혜 받은 자들의 바른 태도이다.
[눅 10: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 율법사는 당연히 '사마리아인이니이다'로
대답했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비를 베푼 자'라는 표현으로써 핵심을 피해가고 있다.
예수께서는 이 비유를 통해 민족적, 인종적 제한을 두고 있는
유대인들의 이웃 개념을 타파하고 그들이 원수처럼 여기는
사마리아인도 이웃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씀하려 하셨다.
그러나 그 율법사는 여전히 사마리아인에 대해
배타적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너도 이와같이 하라 - 이웃의 개념을 따져 묻는 율법사의
현학적(衒學的) 질문에 대한 예수의 답변은 너무도 단순 명료하다.
"가서 너도 이와 같이하라"는 예수의 권위있는 명령은
율법사의 교만과 위선을 꺾어버리는 위엄있는 말씀이다.
율법사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율법에 대한 전문적이고도 해박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영육간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에게
당장 자비를 베푸는 것이 사랑의 실천임을 가르쳐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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