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8일 월요일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베드로 후서 인사말

 

성 경: [벧후 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벧후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 - 베드로는 수신자들에게 자신을 두 가지 호칭으로 소개하고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에 해당하는 헬라어 '둘로스'는 당시 사회에서 주인에게 완전히 예속되어 있는 '노예'를 가리킨다.

 

본문은 베드로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붙잡힌 바 된 존재이며, 동시에 수신자들과 동등한 존재임을 나타낸 것으로 베드로 자신의 겸손을 시사한다.

 

(2) 사도.

 

헬라어 '아포스톨로스'는 문자적으로 '보냄을 받은 자'라는 의미로 베드로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를 위임받아 행사하는 대리인임을 시사한다.이것은 베드로 자신의 사역과 권위를 강조한 표현이다.

 

한편 '시몬 베드로'로 번역된 헬라어 '쉬메온 페트로스'에서 '쉬메온''쉬므온'을 헬라어로 음역한 것이며, '페트로스'는 아람어에서 유래한 '케파스'와 동일한 것으로 '반석'을 의미하는 별명이다.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이다.

 

(1) 혹자는 본문이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두 위격(位格)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Plumptre, Mayor, Windisch,Kasemann).

 

(2) 혹자는 '하나님과 구주'가 예수 그리스도를 수식하는 것으로 한 위격(位格) 즉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Bauckham, Blum, Bigg).

 

두 가지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우리 하나님과 구주'는 하나의 관사인 ''에 의해서 수식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란 칭호는 비록 드물게 사용된다 할지라도 '그리스도'의 칭호로 사용되고 있으며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20;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1:8-9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9) 네가 의를 사랑하고 불법을 미워하였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너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네게 부어 네 동류들보다 승하게 하셨도다 하였고)

 

'구주' 또한 기독론적 칭호로 사용되고 있다.

 

(11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2:20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3:2 곧 거룩한 선지자의 예언한 말씀과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지어다;

 

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4: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5:31 이스라엘로 회개케 하사 죄사함을 얻게 하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를 삼으셨느니라;

 

13:23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5: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딤후 1:10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1:4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3: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한편 '''동일하게 보배로운'과 연결된 것으로 믿음을 힘입어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지는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이라기 보다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베풀어지는 하나님의 공정함을 의미한다.

 

(13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2:5 옛 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7-8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8) (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을 상하니라),

 

21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저희에게 나으니라;

 

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 - '동일하게 보배로운'의 헬라어 '이소티몬''이소스'('동등한')'티메('명예')의 합성어로서 문자적으로 '같은 특권을 가진'이란 의미이다.

 

이것은 '우리와'와 대조된 것으로 혹자는 베드로와 같은 유대인 그리스도인과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대조시킨 것이라고 주장하나, (Plumptre, Mayor, Leaney)

 

베드로와 같은 사도들과 사도가 아닌 그리스도인을 비교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 Moffatt, Spicq, Zahn,Lumby,James).

 

왜냐하면 본서에서 유대인 그리스도인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Bauckham).

 

따라서 본문은 본서의 수신자들이 베드로와 같은 사도들과 동등하게 하나님을 의지하여 구원에 동참하였음을 시사한다.

 

 

[벧후 1:2]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 본절의 ''은 일반적인 지시를 뜻하는 헬라어 '그노시스'가 아니라, '온전한 지식'을 의미하는 헬라어 '에피그노시스'이다.

 

'에피그노시스'는 기독교로 개종하여 구원을 얻는데 꼭 필요한 결정적인 하나님의 지시를 말하는 반면에,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2:20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Bultmann),

 

'그노시스'는 기독교적 생활 과정에서 획득되어지고 발전되어지는 지식을 의미한다.

 

(5-6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지어다, Bau-ckham).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에피그노시스'를 통해서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하여 보다 깊고 참된 지식을 소유하게 되며 은혜와 평강을 누리게 된다. (Gre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