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행에 대한 경고
성 경: [잠 6:16-19]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17)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18)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19)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
[잠 6:16]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불량하고 악한 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가
신체의 각 부분과 관련지어 19절 까지 서술된다.
▶ 여호와의 미워하시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칠 가지니 -
상징적 수를 이용하는 문학 형식은
아라비아나 페르시아 문학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나타난다(Umbreit).
본서 또한 아굴의 잠언에서
(30:7-9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에 주시옵소서
8)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24-28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25)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예비하는 개미와
26)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27) 임군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28) 손에 잡힐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이러한 형식을 보여 주나
솔로몬의 저작에서는 이곳에서만 유일하게 나타난다.
곧 본문에 나열된 일곱 가지 악행은
모두 동일하게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으로서
이는 마태복음 5:3-10에 나타난
8가지 복의 내용과 적절한 대조를 이룬다.
(마태복음 5:3-10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잠 6:17]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 교만한 눈 - 문자적 의미는 '높은 눈'으로서
상징적으로는 눈이 마음의 상태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교만한 마음을 가리킨다.
(30:13 눈이 심히 높으며 그 눈꺼풀이 높이 들린 무리가 있느니라;
욥 21:22 그러나 하나님은 높은 자들을 심판하시나니 누가 능히 하나님께 지식을 가르치겠느냐;
40:11 너의 넘치는 노를 쏟아서 교만한 자를 발견하여 낱낱이 낮추되;
시 18:27 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이다;
131:1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치 아니하고 내 눈이 높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 일과 미치지 못할 기이한 일을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일곱 가지 악덕 중,
제일 먼저 '교만'을 언급한 것은 곧,
교만이 모든 죄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엡 4: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 거짓된 혀 - 곧 의도적으로 진리를 왜곡시키고
사람을 속여 파멸케 만드는 '거짓말'을 가리킨다.
(시 5:6 거짓말하는 자를 멸하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고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120:3-4) 너 궤사한 혀여 무엇으로 네게 주며 무엇으로 네게 더할꼬
4) 장사의 날카로운 살과 로뎀나무 숯불이리로다:
호 4:1-3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이 땅 거민과 쟁변하시나니 이 땅에는 진실도 없고 인애도 없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고
2) 오직 저주와 사위와 살인과 투절과 간음뿐이요 강포하여 피가 피를 뒤대임이라
3) 그러므로 이 땅이 슬퍼하며 무릇 거기 거하는 자와 들짐승과 공중에 나는 새가 다 쇠잔할 것이요 바다의 고기도 없어지리라;
계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잠 6:18]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 - 곧 참된 진리나 선한 것을
의도적이고 악의적으로 왜곡시켜 사람을 미혹케 하는 마음을 지칭한다.
▶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 - 여기서는 타락한 인간의
본성적인 죄의 성향이 암시되어 있다.
[잠 6:19]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
▶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 - 문자적 의미는
'거짓을 호흡하는 거짓 증인'이다.
(14:5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25 진실한 증인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여도 거짓말을 뱉는 사람은 속이느니라;
19:5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도 피치 못하리라,
9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곧 사람의 호흡이 그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듯이
거짓 증인은 거짓을 그 삶에 적용시키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자이다.
실로 이러한 위증(僞證)은
대인, 대사회적 관계에 심각한 폐해를 유발시키기에
십계명에서도 엄중한 금지 규례로 지적된바 있다.
(출 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 - '이간하는 자'는
'다툼과 분쟁을 보내는 자' 란 문자적 의미를 가지는 바,
본 문구는 자신의 이기적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악의적인 범죄를 지적하고 있다.
관계의 단절과 분리는 사단의 죄적 도구인 반면,
화목은 그리스도께서 그 보혈을 흘리시기까지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이다.
(고후 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골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