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의 표적
성 경: [눅 11:29-32] 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31)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32)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눅 11:29] 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 마태는 '음란한'을 첨가하고 있는데,
(마 12:3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과 하나님과 관계를 부부 관계에 비유할 때,
(호 1:2 여호와께서 처음 호세아에게 말씀하실 때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음란한 여자를 맞이하여 음란한 자식들을 낳으라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음란함이니라 하시니)
이스라엘의 완악함과 우상 숭배는 곧 음란으로 표현되었다.
유대인들의 표적(sign) 요구가 악한 것으로 규정되는 까닭은
예수께서 전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복종하지 않았기 때문이며(Marshall),
또한 지금까지 예수께서 일으키신 여러 가지 이적적인 사건들이,
(14 예수께서 한 말 못하게 하는 귀신을 쫓아내시니 귀신이 나가매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는지라 무리들이 놀랍게 여겼으나,
20절 그러나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4:38-44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을 앓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그를 위하여 예수께 구하니
39) 예수께서 가까이 서서 열병을 꾸짖으신대 병이 떠나고 여자가 곧 일어나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40) 해 질 무렵에 사람들이 온갖 병자들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
41) 여러 사람에게서 귀신들이 나가며 소리 질러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으사 그들이 말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니 이는 자기를 그리스도인 줄 앎이러라
42) 날이 밝으매 예수께서 나오사 한적한 곳에 가시니 무리가 찾다가 만나서 자기들에게서 떠나시지 못하게 만류하려 하매
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
44)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8:22-25 하루는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그들에게 이르시되 호수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매 이에 떠나
23) 행선할 때에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마침 광풍이 호수로 내리치매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지라
24) 제자들이 나아와 깨워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 한대 예수께서 잠을 깨사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이에 그쳐 잔잔하여지더라
25)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하시니 그들이 두려워하고 놀랍게 여겨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물을 명하매 순종하는가 하더라;
40-56 예수께서 돌아오시매 무리가 환영하니 이는 다 기다렸음이러라
41) 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려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
42) 이는 자기에게 열두 살 된 외딸이 있어 죽어감이러라 예수께서 가실 때에 무리가 밀려들더라
43) 이에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중에 아무에게도 고침을 받지 못하던 여자가
44) 예수의 뒤로 와서 그의 옷 가에 손을 대니 혈루증이 즉시 그쳤더라
4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게 손을 댄 자가 누구냐 하시니 다 아니라 할 때에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무리가 밀려들어 미나이다
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게 손을 댄 자가 있도다 이는 내게서 능력이 나간 줄 앎이로다 하신대
47) 여자가 스스로 숨기지 못할 줄 알고 떨며 나아와 엎드리어 그 손 댄 이유와 곧 나은 것을 모든 사람 앞에서 말하니
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더라
49) 아직 말씀하실 때에 회당장의 집에서 사람이 와서 말하되 당신의 딸이 죽었나이다 선생님을 더 괴롭게 하지 마소서 하거늘
50)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시고
51) 그 집에 이르러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아이의 부모 외에는 함께 들어가기를 허락하지 아니하시니라
52) 모든 사람이 아이를 위하여 울며 통곡하매 예수께서 이르시되 울지 말라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53) 그들이 그 죽은 것을 아는 고로 비웃더라
54) 예수께서 아이의 손을 잡고 불러 이르시되 아이야 일어나라 하시니
55) 그 영이 돌아와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예수께서 먹을 것을 주라 명하시니
56) 그 부모가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경고하사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권능을 밝히 드러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아예 인정치 않으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눅 11: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
요나가 바다 물고기 뱃속에서 사흘 동안 있다가 구원받은 것이 곧
예수의 죽음과 사흘 만의 부활을 예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태의 평행 본문인 12:40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마 12:40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9:22에 이은 또 하나의 수난 예고로 볼 수도 있다.
(9:22 가라사대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하리라 하시고)
또한 이 말씀은 물고기 뱃속에서 나온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했을 때 회개 운동이 일어났듯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실 때 사람들이 회개해야함을 촉구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회개치 않는 자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알리신 것이기도 하다.
[눅 11:31]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 여기에 언급된 '남방 여왕'은
왕상 10:1-13에 나오는 스바의 여왕(queen of Sheba, NIV)을 말하는데
스바는 남부 아라비아에 있는 오늘날의 예멘(Yemen)을 가리킨다.
(왕상 10:1-13 스바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저를 시험코자 하여
2)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3) 솔로몬이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으니 왕이 은미하여 대답지 못한 것이 없었더라
4)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모든 지혜와 그 건축한 궁과
5) 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 관원들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
6) 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7)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나의 들은 소문에 지나도다
8)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9)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영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을 삼아 공과 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
10) 이에 저가 금 일백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께 드린 것처럼 많은 향품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더라
11) (오빌에서부터 금을 실어 온 히람의 배들이 오빌에서 많은 백단목과 보석을 운반하여 오매
12) 왕이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으니 이 같은 백단목은 전에도 온 일이 없었고 오늘까지도 보지 못하였더라)
13) 솔로몬 왕이 왕의 규례대로 스바 여왕에게 물건을 준 외에 또 저의 소원대로 무릇 구하는 것을 주니 이에 저가 그 신복들로 더불어 본국으로 돌아갔더라)
이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려고 무려 2천 킬로미터나 되는
먼 거리를 찾아왔다. 이는 성경의 표현에 의하면 땅 끝에서 온 것이다.
(마 12:42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이 여왕의 열정에 비하면 유대인들의 태도는 너무도 완악한 것이었다.
그들은 솔로몬보다 더 위대한 사람과 함께 살면서도
그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예수는 자신을 솔로몬보다 '더 큰 이'라고 한다.
결국 유대인들은 거리상 비교도 안될 만큼 가까운 거리에 있었고,
그 인격의 위대함에 있어서도 솔로몬을 능가하는 예수와 접할 수 있는
귀한 은총 가운데 살면서도 모든 기회를 스스로 포기했던 셈이다.
[눅 11:32]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 같은 논리가 이번에는
니느웨 사람들과 유대인들의 대조에 적용되고 있다.
니느웨는 앗수르의 수도로,
(창 10:11 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그곳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극심한 죄악을 범하였다.
(욘 1: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쳐서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하였음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요나의 선포를 듣고 회개하였다.
(욘 3:5-10 니느웨 백성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무론 대소하고 굵은 베를 입은지라
6) 그 소문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조복을 벗고 굵은 베를 입고 재에 앉으니라
7) 왕이 그 대신으로 더불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가로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떼나 양떼나 아무 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를 입을 것이요 힘써 여호와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9) 하나님이 혹시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로 멸망치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 하나님이 그들의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감찰하시고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니느웨 사람들은 일개 선지자의 선포를 듣고도 회개하였는데,
유대인들은 요나보다 비교가 안될 만큼 위대하신
예수의 선포를 듣고도 회개하지 않았다.
31-32에는 하나의 일관된 주제가 흐르고 있는데,
(31-32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32)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그것은 '이방인의 구원 받음'과
'유대인의 구원 받지 못함'이 대비되고 있다는 점이다.
*주여,
하나님의 말씀을 그르쳤을 때는
회개할 줄 아는 습관을 갖게 하옵소서.
변명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것을 재 다짐하고
새로운 각오와 믿음으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하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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