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성 경: [눅 12:13-21] 무리 중에 한 사람이 이르되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산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하니
14) 이르시되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하시고
15)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16) 또 비유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시되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17) 심중에 생각하여 이르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까 하고
18) 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19)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21)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눅 12:13] 무리 중에 한 사람이 이르되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산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하니
▶ 무리 중에 한 사람이 - '무리 중에 한사람'은 앞 부분(1절 ff.)과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하며 관심의 대상을 제자들로부터 무리들에게로
바꾸어 넣는 도입구의 역할을 한다.
상속에 대한 규례는 율법에 명시되어 있으며,
(민 27:1-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2) 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9) 딸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0)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1) 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받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규례가 되게 할지니라;
신 21:15 어떤 사람이 두 아내를 두었는데 하나는 사랑을 받고 하나는 미움을 받다가 그 사랑을 받는 자와 미움을 받는 자가 둘 다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이 장자이면),
법규에 따라 분배가 정당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랍비에게 소송을 제기할 수 있었다.
지금 예수를 찾는 이 사람은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찾은 것이다.
이 사람이 정당한 몫의 유산을 받지 못한 이유는 밝혀져 있지 않다.
어쨌든 분명한 사실은 그가 예수를 율법 선생으로 곡해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눅 12:14] 이르시되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하시고
▶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 예수께서 윤리적이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고
그 문제를 해결해 줄 권위나 능력이 없는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의 문제에 관여하기를 거부한 것에 대해서는 몇 가지의 설명이 있다.
(1) 예수는 그런 문제에 관한한 당국의 권위를 인정해 주었기 때문.
(2) 예수는 유산을 나누는 정도의 일을 훨씬 능가하는
영혼 구원의 소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Hendriksen).
(3) 예수는 소유 자체 보다는 소유에 대한
태도에 관심을 유도하고자 하셨기 때문(Tyndale).
이 가운데 (2), (3)의 설명이 타당한 것으로 보여진다.
예수의 사명은 물질을 관리하는 일을 넘어서는 깊은 차원의 것으로
특별히 사람의 영혼을 다루는 일이며 단순히 물질을 공정하게 분배하는
차원을 넘어 물질에 대한 탐욕으로부터 근본적으로 자유하게 하는 것이다.
지금 자기의 몫을 요구하는 이 사람은 그 심성 속에 있는
물질에 대한 탐욕으로부터 해방되지 않는 한
그의 몫을 받는다 해도 아무런 만족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눅 12:15]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 예수께서 그 사람의 요청을 거부하신 것은
그 사람이 당면한 문제 배후에 있는 본질적인 것을 지적하기 위함이었으며
그것은 한 사람 개인에게만 해당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
즉 '그들에게'주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탐심'(플레오녀시아)은
'더 많은'의 뜻을 가진 '플레온' 과
'소유하다'의 뜻을 가진 '혀시아'의 합성어로
만족할 줄 모르는 욕심을 가리킨다.
여기서 지적되는 것은 단지 '물질'에 대한 탐심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잘못된 방향으로 끌고 가는
모든 종류의 죄악된 성향(性向)을 총칭한다고 보아야 한다.
(시 39:6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로 소란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거둘는지 알지 못하나이다;
합 2:9 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높은 데 깃들이려 하며 자기 집을 위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골 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딤전 6:9-11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11)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 소유의 넉넉함으로
인간의 진정한 삶이 영위되거나 보존되는 것이 아니다.
특히 '생명'에 해당하는 헬라어 '조에'는
하나님의 생명, 곧 영생을 가리킴에 주의하자.
오히려 넉넉함을 추구하는 탐심은 생의 목표를 진리가 아닌 것에 두게 하여
결국에는 멸망으로 이끌게 할 뿐이다.
[눅 12:16] 또 비유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시되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 예수께서는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지 않다는 것을 예증하기 위해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를 말씀하신다.
여기서는 그가 부자였다는 간단한 사실만 언급될 뿐,
부 자체의 정당성 여부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부자가 부정한 방법으로 재산을 증식시켰다고
굳이 해석할 필요는 없다.
아마 그는 무절제나 방황에 빠지지 않고 오직 재물 모으는 일에만
전심전력(全心全力)하였는지 모른다.
어쨌든 그가 재산의 노예로 보일 정도로 물질에 집착하였던 것은 분명한 듯하다.
[눅 12:17] 심중에 생각하여 이르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까 하고 -
밭의 풍성한 소출은 부자에게 고민을 안겨준다.
곡식을 쌓아둘 곳이 없다는 것이 그의 고민이다.
이 고민은 그가 상당한 부자임을 말해준다.
아울러 이는 욕망의 무한성 곧 재물로써 채워질 길 없는
깊은 영혼의 갈증을 보여준다.
원문상 '곡식'이 '내 곡식'으로 되어있어 자기 소유에 대한 강한 집착을 잘 나타낸다.
[눅 12:18] 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 그가 궁리한 끝에 내린 결론은
곡간을 더 크게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곡간'(아포데커)은 신약의 여러 곳에서 '창고'의 의미로 사용되며,
(24절 까마귀를 생각하라 심지도 아니하고 거두지도 아니하며 골방도 없고 창고도 없으되 하나님이 기르시나니 너희는 새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3:17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마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6: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13:30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여러가지 물품을 취급하는 '대형 상점을, 또는 매우 큰 '상점'을 뜻하기도 한다.
이로 미루어 보건대 이 부자는
대농(大農)일 뿐만 아니라 상인의 역할도 했으리라 짐작된다.
[눅 12:19]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 그의 총체적 실존이 지향하는 삶의 자세는
물질에 의존하여 물질로 말미암아 쾌락을 즐기는 것일 뿐,
진리를 추구하는 의미의 문제나 가난한 이웃에 대한 관심이나
그에게 풍성한 소출을 허락하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의 태도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오랜 세월 동안 피 땀 흘려 부를 축적한 자에게 있어
그 부를 이용하여 안락하고 풍족한 세월을 구가해 보고자 하는
보상 심리는 본능적 욕망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인생이라는 존재 자체가 흘러가는 구름처럼
덧없는 것임을 자각했어야 옳았다.
(사 51: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에 사는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공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눅 12: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 어리석은 자여 - 자신의 삶에 대해 용의주도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부자에게,
하나님은 '어리석은 자'라고 하신다.
(18-19절 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19)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여기서 '어리석은 자'(아프론)는 '정신없는 자', '무분별한 자'라는 뜻이다.
구약에서도 하나님이 생명의 근본이심을 거부한 사람을 가리켜
'어리석은 자'라고 했다.
(시 14: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이러한 물질주의적 가치관은 날이 갈수록 더욱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회주의 체제의 뿌리가 정신적이고 영적인 가치를 부인하다시피 하는
유물론(唯物論)에 박혀 있음은 물론이고,
자본주의 체제에서 중시되는 소위 개인의 자유 역시
오직 자본 곧 물질을 확보하는 일에 집착되어가는 경향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물질이냐 영혼이냐,
세속주의냐 하나님 중심주의냐 하는
이 근본적인 가치 선택의 문제는 예나 지금이나 가장 큰 논제임에 분명하다.
▶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 부자는 '여러 해'를 계획했으나
하나님은 '오늘 밤'에 그의 영혼을 가져갈 것이다.
'오늘 밤'은 그의 계획이 완전히 수포로 돌아감을 강조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재물은 그의 생명을 단 하루 밤도 지속시키는 힘을 갖지 못한다.
여기서 '영혼'은 생명을 뜻하고
'도로 찾으리니'는 인간의 생명이란 하나님께 대여 받은 것으로
언젠가는 되돌려져야함을 말해주며
생명에 관한한 하나님이 전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눅 12:21]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 – 이기적이고
세속적인 부유함과 하나님께 대한 빈곤을 대비시킴으로써
부자의 삶의 목표가 어디에 두어져야 하는가를 강조한다.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한 것은 하늘에 보물을 쌓는 것이고,
(33절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배낭을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둑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마 6: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가난한 이웃을 돕는 것이다.
(마 25:31-46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36)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42)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44)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45)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이러한 행위는 인간의 생명과 재물이 하나님께 근거한 것임을 알고
겸손히 봉사해야 한다는 청지기 의식을 가질 때에만 가능하다.
(벧전 4: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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