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롯 안티파스의 심문
성 경: [눅 23:8-12] 헤롯이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 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9)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11)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12) 헤롯과 빌라도가 전에는 원수였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눅 23:8] 헤롯이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 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 헤롯이 예수를 보고 심히 기뻐하니 - 빌라도가 예수를 헤룻에게 보내었을 때
헤롯의 반응은 의외로 '심히 기뻐하는' 것이었다.
누가는 기뻐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는데 헤롯이 예수에 대한 소문을 듣고
보고 싶어 한 지 오래 되었기 때문이라고 언급한다.
누가는 이같은 헤롯의 마음을 9:9에서 언급한 바 있는데
(9:9 헤롯이 이르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가 하며 그를 보고자 하더라)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가리켜 죽었던 침례 요한이 되살아 온 것이라고 말하거나
엘리야나 옛 선지자 중에 한 사람이 되살아 온 것이라고 믿었다는 소문 때문에
헤롯은 예수를 만나보고 싶어 했다.
(9:7-9 분봉 왕 헤롯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당황하니 이는 어떤 사람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
8) 어떤 사람은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어떤 사람은 옛 선지자 한 사람이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
9) 헤롯이 이르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가 하며 그를 보고자 하더라).
또 하나의 이유는
소문에 들은대로 예수가 어떤 기적을 행하는지 보고 싶었기 때문이었음을
누가는 덧붙이고 있다.
고대의 왕들은 자신의 즐거움을 만끽하기 위해 특별한 재능을 가진 자들을
왕궁으로 불러들여 그 재주를 공연하게 했다.
헤롯 또한 이런 류의 호기심을 갖고서
예수를 마술사 내지는 특출한 재주꾼으로 취급하였던 것 같다.
그는 예수로부터 심심풀이용 오락과 유흥을 기대했을 뿐
영적인 은혜나 심오한 사상 등에 대한 진지한 소원은 전혀 결여한 상태였다.
[눅23:9]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 여러 말로 물으나 - 누가는 헤롯이 예수를 호의적(好意的)으로 맞이했음을 언급한 후
예수에게 많은 질문을 했음을 밝히고 있다.
6절에서 빌라도의 질문에 대해서는 '묻되'라고 간단히 언급한 반면
여기서는 '여러 말로 물었다'고 말한다.
이는 헤롯이 예수를 오랫동안 보고 싶어한 만큼
할 이야기가 많았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누가는 헤롯이 무엇에 관해 질문하였는지를 밝히지 않고 있다.
아마도 고소 내용과 자기의 관심사에 대해서 함께 물었을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헤롯의 질문은 오랫동안 진행 되었고 고발자들은
더 이상 참지 못할 정도가 되었을 것이 틀림없다.
(10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 아무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 어떤 질문을 했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예수의 반응은 침묵이었다.
마태와 마가도 빌라도의 심문에서 예수가 침묵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마 27:12-14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발을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13)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그들이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언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하되
14)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크게 놀라워하더라;
막 15:4-5 빌라도가 또 물어 이르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를 고발하는가 보라 하되
5) 예수께서 다시 아무 말씀으로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빌라도가 놀랍게 여기더라).
이 같은 예수의 침묵에 대해 사 53:7의 예언의 성취라는 해석이나(J. Jeremias)
정직한 질문이 아닐 때에는 대답하지 않는다는 예수의 원칙이
복음서 안에서 일관되고 있다는 주장(Hooker)도 설득력이 있다.
(22:67-68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이거든 우리에게 말하라 대답하시되 내가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할 것이요
68) 내가 물어도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헤롯의 입을 통해 쏟아지는 수다스러운 질문의 홍수와는 대조적으로
예수는 조용하고 위엄있는 침묵으로 맞서셨다.
아무튼 예수는 빌라도나 헤롯, 그리고 고발자들의 언행에 대해
대답할 가치조차 없음을 암시하고 있다 하겠다.
빌라도에게 '네가 말한다'라는 애매모호한 대답을 한 것도
침묵과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3절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눅 23: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 힘써 고발하더라 - 빌라도가 예수에 대해서 무죄 판결을 했을 때
무리들이 더욱 격렬(激烈)하게 고발한 묘사를(5절) 연상하게 하는
이 구절은 헤롯의 입장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주고 있다.
(5절 무리가 더욱 강하게 말하되 그가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하게 하나이다)
즉 예수를 헤롯에게 데려왔을 때 고발자들은 이미 이유를 말했을 텐데
또다시 '힘써'(유토노스) 고소하는 것은
고발자들이 빌라도의 무죄 판결에 대해 거세게 불복하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호의적인 헤롯의 심문 과정을 고발자들이 참을 수 없어
다시 강력하게 정죄를 촉구한다는 의미이다.
(3절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또한 고발자들의 신분에 대해서도 빌라도 법정에서는
단지 '무리'라고 언급된 데 비해 여기서는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라고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다.
이들은 헤롯이 유대인들이라는 사실과 또 빌라도의 심문이
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상태에서 헤롯마저 그러하자
온갖 허위 사실들을 총 동원하여 예수를 고발하기 위해 안간힘을 다했다.
[눅 23:11]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 이같은 헤롯의 행위는
22:63-65에서 언급된 희롱과 비슷하다.
(22:63-65 지키는 사람들이 예수를 희롱하고 때리며
64) 그의 눈을 가리고 물어 이르되 선지자 노릇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고
65) 이 외에도 많은 말로 욕하더라)
그렇다면 8-10절의 내용과 15절에서 빌라도가 언급한 내용,
즉 헤롯이 예수에게서 죄를 찾지 못했다는 이야기와 모순되는 것으로 보인다.
(8-10절 헤롯이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 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9)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15절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그러나 우리는 헤롯이 정죄했다는 언급이 전혀 없고 다만 예수를
희롱하고 멸시하는 대상으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그렇다면 헤롯의 태도가 8절과 달리 돌변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첫째는 9절에 언급된 예수의 태도에 대해
헤롯은 예수께 대해 심한 불쾌감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
즉 자신은 예수에 대해 호의적으로 대했는데 자신의 질문에 대해
대답조차 하지 않는 예수의 침묵은 분봉왕이기는 하지만 권위주의적 통치자인
헤롯에게는 자신에 대한 무시, 내지는 모독으로 생각되었을 것이 분명하다.
둘째는 10절에서 언급된 바처럼 고발자들이 거세게 정죄하기를 촉구하였고,
특히 고발자의 신분이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이라는 점이
헤롯에게 큰 압력으로 다가왔을 것이 분명하다.
즉 최고의 종교 지도자인 자들과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율법학자 서기관들의 요구를 헤롯은 무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당시 형식적으로나마 신정국(神政國)으로서의 전재를 여전히 고수하고 있었던
이스라엘의 상황에서 정치와 종교의 밀착된 야합이 일반적인 것이었다는 점이
이같은 추측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헤롯은 자신이 예수에게 무시당했다는 굴욕감과
막강한 종교 세력의 압력 때문에 예수가 죄 없음에도 불구하고
멸시하고 희롱하였다고 볼 수 있다.
▶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 헤롯은 예수를 희롱하고 멸시하기는 했지만
고소자들의 요구대로 구체적 죄목을 붙여 정죄하지는 못하였다.
헤롯은 다시 빌라도에게로 재판을 넘겨주는데 '빛난 옷'에 대한 해석은 쉽지 않다.
이는 부자나 천사들이 입는 옷임을 암시하기도 한다.
(행 10:30 고넬료가 이르되 내가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 집에서 제 구 시 기도를 하는데 갑자기 한 사람이 빛난 옷을 입고 내 앞에 서서;
약 2:2-3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3)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
계 15: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무슨 색깔의 옷인지도 밝히지 않았는데 상황은 다르지만
요 19:2에 의하면 붉은 옷을 입혔다고 언급되는데
그렇다면 왕들이 입는 옷이라고도 볼 수 있다(Klostermann).
(요 19:2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그러나 단정할 수 없는 이야기다.
빛나는 옷이 귀하고 위엄있는 옷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예수의 치욕적(恥辱的)인 희롱과 극한 대조를 이루고 있는데
아마도 가장 귀한 사람 복장을 갖추게 하여 멸시하고 희롱하는 효과를
극적으로 나타내 보이고자 한 듯하다.
[눅 23:12] 헤롯과 빌라도가 전에는 원수였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 전에는 원수이었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 빌라도와 헤롯이
어떻게하여 원수지간이 되었는지에 대해 밝히지 않으면서
예수를 넘긴 '당일'에는 친구가 되어 서로 협조했음을 말하고 있다.
아마도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서로의 관계가 악화 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13:1에서 언급한 바처럼 빌라도가 갈릴리 사람을 죽인 사실에 대해
헤롯이 자기 관할에 대한 월권으로 생각하여
빌라도를 미워했던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Farrar).
(13:1 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로 예수께 아뢰니)
그렇다면 빌라도가 예수를 헤롯에게 넘겨 준 것은
(6-7절 빌라도가 듣고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
7)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그 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려는 빌라도의 배려로 보일 수 있으며
화해의 제스쳐라고도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친구가 되었다는 말은
헤롯과 빌라도가 예수에게 내린 결정이 같은 내용이었다는 의미와
예수를 서로 넘겨줌으로써 서로를 존중하였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마도 누가의 의도는 예수의 무죄에 대한 확증으로서 원수지간이었던
빌라도와 헤롯이 공통되게 예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내렸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누가의 의도와는 일치되기 어렵다고 보이지만 반대의 경우로도 해석될 수 있다.
즉 역설적으로 비꼬아 하는 말로서 이해하면
이제까지는 원수로 지내던 자들이 예수에 대한 처리를 서로 미루면서
책임을 회피(回避)하려는 태도를 비판하고 두 사람 모두 예수의 죽음에 대해
책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앞의 해석 보다 설득력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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