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보다 바라바를 석방하라는 백성들의 요구
(눅 23:13-25) 빌라도가 수제사장들과 치리자들과 백성을 함께 불러
14)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을 내게로 데려와 백성을 나쁜 길로 이끄는 자라 하였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그를 조사하였으되 너희가 고소하는 일들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아무 잘못도 찾지 못하였고
15) 내가 너희를 헤롯에게 보내었으나 그 역시 전혀 찾지 못하였도다. 보라, 그는 죽을 일을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16) 그러므로 내가 그를 징계하고 놓아주리라, 하니
17) (이는 그 명절이 되면 그가 필연적으로 반드시 한 사람을 그들에게 놓아주어야 하기 때문이더라.)
18) 그들이 다 일제히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 이 사람을 없애 버리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주소서, 하니라.
19) (그는 그 도시에서 일어난 어떤 폭동과 살인으로 인해 감옥에 갇힌 자더라.)
20) 그러므로 빌라도가 예수님을 놓아주려고 다시 그들에게 말하였으나
21) 그들이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매
22) 빌라도가 그들에게 세 번째 이르되, 도대체 그가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이유를 찾지 못하였나니 그러므로 그를 징계하고 놓아주리라, 하더라.
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며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을 것을 요구하니 그들과 수제사장들의 목소리가 이기니라.
24) 빌라도가 그들이 요구한 대로 되도록 선고하고
25) 그들이 원하던 자 곧 폭동과 살인으로 인해 감옥에 갇힌 자는 그들에게 놓아주고 예수님은 넘겨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KJV 한글).
우리는 여기서 군중들에 의해 쇠약해지실 대로 지치셨고,
소란과 야유 속에 십자가를 지라는 외침을 들으셨고,
공중(公衆) 권세의 대행자로서 "대제사장"들의
간교한 음모에 의해 세우심을 받은 예수를 보게 된다.
Ⅰ. 빌라도는 예수가 사형이나 구금을 당할 만한 죄는 저지른 것이 없음을
믿는다고 솔직하게 선포하였다.
그러나 그가 그렇게 믿는다면, 그를 즉시 "석방"시켜야 할뿐만 아니라
제사장들과 오합지졸 무리들의 분노로부터 그를 "보호"하며,
그들의 이와 같은 무례한 행위로 인하여 그들이 선한 행실을 할 수 있기까지
그들을 구금하고 있어야만 하였다.
그러나 자신이 나쁜 인간이었으므로 그는 그리스도에게 추호도 친절을 베풀지 않았으며,
다른 일로 이미 그가 미움을 받고 있었으므로 그는 황제나 백성들을
불쾌하게 하고 싶지가 않았다.
그래서 그(빌라도)는 중립성을 잃고 "대제사장들과 관원들과 백성들"을 불러
그들이 무엇을 말하나 듣고자 하였다.
(그는 마땅히 그들이 "선동하여 소란을 피우는" 무리이므로 그들을 해산시키고 자기 가까이 오지 못하게 막았어야 했다)
그러나 사실 그는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그들의 마음속까지 환히 들여다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14절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고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너희는 너희가 고소하는 일에 대하여 증거를 대지 못하였다.”
Ⅱ. 빌라도는 예수에 대한 일에 헤롯을 끄집어냈다.
(15절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내가 저를 그에게 보냈더니, 그는 나보다 그에 대해 아는 바가 많을까 함이라.
그런데 그는 아무 죄도 찾지 못한 채, 어떤 불쾌한 표시도 없이
저를 우리에게 돌려보냈도다. 그의 견해로도 그의 죄목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저를 향해 약한 자로 조롱하였지 위험한 자로 경계하지는 않았다."
그는 타이번(Tyburn; 런던에 있는 사형장. 역주) 보다는
베드렘(Bedlan; 런던에 있는 정신병자 수용소. 역주)이
그에게 더 적합한 장소라고 여겼다.
Ⅲ. 그는 그들이 허락을 한다면 그를 풀어주겠다고 제의했다.
그는 그들에게 묻지 말고 그대로 행했어야 했다.
Fiat justisia ruat coelum - 즉 하늘이 무너질지라도 정의는 제 길을 가게 하라.
그러나 인간의 공포는 많은 사람에게 덫을 만들어,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어 운행하며,
정의가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때에 죽음을 각오하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양심을 거역하면서 불의한 일을 하게 만든다.
빌라도는 그가 무죄라고 선언하였고 그를 석방할 마음도 있었으나,
백성들을 무마시키기 위해 그는 다음과 같은 조처를 취하였다.
1. 그는 박해자들의 이해를 얻어 그를 석방시키려 하였다.
왜냐하면 "반드시 한 사람들 놓아주어야 했기 때문이다."
(17절 이는 그 명절이 되면 그가 필연적으로 반드시 한 사람을 그들에게 놓아주어야 하기 때문이더라.(제임스 흠정역).
그래서 예수는 마땅히 누구의 덕분으로도 아닌 단지 "정의의 행위"로
놓임을 받아야 했음에도 그는 예수를 "자비의 행위"로 놓아주어
그 일로 백성들에게 신세지는 일이 없게 되기를 꾀했던 것이다.
2. 그는 그를 "때려서" 놓을 예정이었다.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했으면서"도 그를 때릴 이유가 무엇인가?
죄 없는 자를 십자가에 못 박는 것 못지않게
죄 없는 자를 매질하는 것도 부당한 일이다.
이런 식으로 백성들의 분노를 가라앉히려 하며,
그들의 증오의 대상이 되어있는 그를 연민의 대상으로 만든다고
그 행위가 정당화될 수는 없다.
선을 위하여 악을 행할 수는 없다.
Ⅳ. 백성들은 오히려 흉악범 바라바를 풀어 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 자신은 그들의 호의를 받을 생각조차 없었고
백성들은 다만 그의 죄를 좋아하고 있었다.
그는 "성중에서 일어난 반란"과 "살인"을 인하여(인간이 지을 수 있는 죄 중에 가장 용서받을 수 없는 죄였다)
갇혔는데 이는 그리스도보다 전에 일어난 사건이었다.
(18절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주소서").
그런 자가 이와 같은 무리의 사랑을 받고 환영받는다는 사실은
전혀 새삼스런 일이 아니다.
그는 애국심에서 민란을 일으킨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반란을 일으킨 자인데 민란을 일으킨 자라고 엉뚱하게 고발당하였던 자였다.
Ⅴ. 빌라도가 두 번째로 그리스도를 놓아주겠다고 주장하자 그들은
"저를 십자가에 못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박게 하소서"라고 외쳤다.
(20-21절 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되
21) 그들은 소리 질러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그들은 그를 죽이려 했을 뿐 아니라 아주 잔인한 죽음을 맛보게 하려 하였다.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것 말고는 직성이 풀리지 않았다.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Ⅵ. 빌라도가 세 번째로 백성들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이해시키려고 말하자
그들은 더 큰소리로 외쳤다
(22절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행하였느냐?
그의 죄명을 말해 보라. 나는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다.
너희도 너희가 주장하는 대로 그를 죽여야 할 이유를 말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너희가 계속 그 말만 되풀이하니 나로선 그를 때리고 놓아주겠다."
그러나 대중의 분노란 부드럽게 대해 주면 줄수록 더 거세지기 마련이다.
그들은 큰 소란과 소동을 일으키며
"큰소리로 재촉하여" 청하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였다."
그들은 마치 명절에 죄인은 놓아주고
죄 없는 사람은 못 박을 권리가 없는 것처럼 요구하였다.
Ⅶ. 빌라도는 마침내 그들의 고집에 꺾이고 말았다.
백성과 "대제사장"의 소리가 "이겼다."
그들의 외침은 빌라도에겐 너무나 벅찬 것이었다.
그들은 빌라도를 꺾어 자기 신념과 의향을 거역하도록 만들었다.
그는 파도와 같이 밀려드는 군중을 이길 만한 강한 용기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저희의 구하는 대로하기를 언도하였다".
(24절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여기에 군중의 분노가 두려워
"사실을 외면한 심판이, 제 길을 벗어난 정의"가 있다.
(사 59:14 "공평이 뒤로 물리침이 되고 의가 멀리 섰으며 성실이 거리에 엎드려지고 정직이 들어가지 못하는도다").
(사 5:7"그들에게 공평을 바랐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랐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이와 같은 오류는 25절에서 바라바를 석방시키는 어처구니없는 행위로 되풀이된다.
"저희의 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을 인하여 옥에 갇힌 자를 놓고,"
이것을 계기로 바라바는 더욱 악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이며 더 못된 짓을 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와 마찬가지로 악한 백성들이 "그를 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빌라도는 "예수를 넘겨주어 저희 뜻대로 하게 하였다."
그를 "더할 나위 없이 미워하며 잔인하게 자선을 베푸는" 그들에게 넘겨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도록 버려 둔 것이야말로
빌라도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잔혹한 결정이었다.
*메튜헨리의 주석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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