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6일 월요일

이스라엘 족속이 그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고


기념으로 간수되는 만나

: [ 16:31-36] 이스라엘 족속이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고도 희고 맛은 섞은 과자 같았더라
32) 모세가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하시기를 이것을 오멜에 채워서 너의 대대 후손을 위하여 간수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때에 광야에서 너희에게 먹인 양식을 그들에게 보이기 위함이니라 하셨다 하고
33) 아론에게 이르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속에 만나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34)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것을 증거판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였고
35) 이스라엘 자손이 사람 사는 땅에 이르기까지 사십 동안 만나를 먹되 가나안 지경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만나를 먹었더라
36) 오멜은 에바 십분의 일이더라



[ 16:31] 이스라엘 족속이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고도 희고 맛은 섞은 과자 같았더라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 16:15 주석 참조.

깟씨 - 미나리과에 속하는 '고수풀'(coriander) 씨를 가리킨다. 씨는 회백색에 직경 3mm 정도 되는데 소화제나 향료 또는 조미료로 쓰인다.

( 11:7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 16:32] 모세가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하시기를 이것을 오멜에 채워서 너의 대대 후손을 위하여 간수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때에 광야에서 너희에게 먹인 양식을 그들에게 보이기 위함이니라 하셨다 하고

후손을 위하여 간수하라 - 하나님께서는 종종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기념물을 간직하게 하거나

( 4:4-8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지파에 사람씩 예비한 열두 사람을 불러서
5) 그들에게 이르되 요단 가운데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앞으로 들어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각기 개씩 취하여 어깨에 메라
6)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 자손이 물어 가로되 돌들은 무슨 뜻이뇨 하거든
7)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었나니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영한 기념이 되리라 하라
8)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수아의 명한 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를 따라 요단 가운데서 열둘을 취하여 자기들의 유숙할 곳으로 가져다가 거기 두었더라),

혹은 기념 의식을 준수토록 명령하셨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기념물과 기념 의식을 보고 지킬 때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항상 기억케 하기 위함이다.
(2) 당대 뿐만 아니라 그들의 후손들에게까지도 같은 은혜를 체험시켜 그들 역시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 16:33] 아론에게 이르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속에 만나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항아리를 가져다가 속에 만나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

이때로부터 만나 1오멜을 담은 항아리는 십계명을 새긴 돌판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함께 언약궤 안에 넣어져서

( 17: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패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

9: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언약궤가 있고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광야 생활 동안 보존되어 후대까지 전해졌다.

그러나 역사서에 의하면 후일 솔로몬 성전 완공 언약궤가 안치될 무렵에는 돌판 외의 모든 것은 소실되었음을 있다.

(왕상 8:9 안에는 돌판 외에 아무 것도 없으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여호와께서 저희와 언약을 세우실 때에 모세가 호렙에서 안에 넣은 것이더라).

한편 혹자는 여기 '항아리' '바구나' 보나(Gesenius), 70인역에 의하면 의미는 분명 흙으로 만든 항아리 내지는 포도주를 담는데 사용되는 단지(an earthen jar) 가리킨다.

( 9: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언약궤가 있고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 16:34]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것을 증거판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였고

증거판 앞에 - ' 증거 앞에' 뜻이다. 그런데 여기서 증거란 율법을 새긴 , 하나님의 말씀의 증거를 기록한 판을 뜻하므로, 증거판이라고 불리워졌다.

(31:18 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34:29 모세가 증거의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그런데 모세는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증거판을 받았고

(32:15-16 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 오는데 증거의 판이 손에 있고 판의 양면 이편 저편에 글자가 있으니
16) 판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요 글자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기신 것이더라;

34: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깍아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판에 쓰리니
2) 아침 전에 예비하고 아침에 시내 산에 올라와 산꼭대기에서 내게 보이되
3) 아무도 너와 함께 오르지 말며 산에 인적을 금하고 양과 소도 앞에서 먹지 못하게 하라
4) 모세가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돌판을 손에 들고 여호와의 명대로 시내 산에 올라가니),

그때 아론은 만나가 담긴 항아리를 증거판과 함께 법궤 안에 두었다. 만나가 담긴 항아리를 증거판과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함께 법궤 안에 넣어 두었던 것이다.

( 9: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언약궤가 있고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 16:35] 이스라엘 자손이 사람 사는 땅에 이르기까지 사십 동안 만나를 먹되 가나안 지경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만나를 먹었더라

사람 사는 - 이어 언급되는 '가나안 지경' 가리키는 말로, 가나안 땅의 여리고 평지를 가리킨다.

가나안 지경에 이르기까지 -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여 땅의 소산을 먹자 다음날 부터 만나가 그쳤다.

( 5:10-12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쳤고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11) 유월절 이튿날에 소산을 먹되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니
12)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해에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었더라).

때가 출애굽 41 1 16일이었다. 따라서 만나를 처음으로 먹은 날이 출애굽 원년 2 15일이었으므로(1), 이스라엘 백성들이 만나를 먹은 정확한 기간은 39 11개월이 된다.



[ 16:36] 오멜은 에바 십분의 일이더라 - 여기서 1오멜은 2. 3리터이고, 1에바는 23리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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