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6일 금요일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감사와 승리의 찬양 2
[미리암의 화답송]

: [ 15:24-27]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27)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 주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곁에 장막을 치니라.


[ 15:24]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 이들의 원망 시점이 홍해 바다의 기적으로 인한 찬양의 감격이 사라지기도 전이었다는 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들은 홍해 사건을 체험한 기쁨 속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모세를 믿었던 3 전의 태도와는 달리 환경이 조금 변하여 갈증이 나고 육체가 피로해지자 불평과 불만을 터뜨렸던 것이다.

한편 '원망' 뜻하는 히브리어 '' '고집세다', '중얼거리다', '밤새워 머물다' 등의 뜻을 지니는데,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밤을 세워가며 감정을 다해 불평했음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자손이 터뜨린 번째 원망으로서,
그들은 하나님의 계속적인 능력을 경험하면서도 조그마한 역경에 부딪칠 때마다
불평과 원망을 쉽게 터뜨리고 마는 간교하고 변덕스러운 인간의 속성을
여지없이 드러내고 있다.



[ 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 지도자로서 모세는 백성들의 원망을 일축하여 꾸짖을 수도 없었고, 그렇다고 해서 백성들과 같이 동조하여 하나님을 원망할 수도 없었다.
다만 그는 중재자로서 문제 해결을 위해 간절히 기도할 뿐이었다.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 졌더라 - 혹자는 시내 반도 부근에 자생하는 어떤 나무의 열매, 예를 들면 '구르쿠드'(Ghurkud) 나무의 열매가 물을 달게 만들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Burckhardt).

그러나 비록 나무 자체에 물을 맑게 하는 어떤 성분이 소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효력이 갈증에 목이 200 이스라엘 백성을
충족히 먹게끔 하기에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따라서 여기 나무는 단지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기적의 도구로 사용됐을 뿐이다.

왕하 2:19-22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왕하 2:19-22 사람들이 엘리사에게 고하되 우리 주께서 보시는 바와 같이 성읍의 터는 아름다우나 물이 좋지 못하므로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지나이다
20) 엘리사가 가로되 그릇에 소금을 담아 내게로 가져오라 하매 가져온지라
21) 엘리사가 근원으로 나아가서 소금을 가운데 던지며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물을 고쳤으니 이로 좇아 다시는 죽음이나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짐이 없을지니라 하셨느니라 하니
22) 물이 엘리사의 말과 같이 고쳐져서 오늘날에 이르렀더라)

한편 영적으로 나무는 만국을 치료하며 죽은 것을 소생시키는 하늘나라의 생명 나무를 예표한다.

( 22:2 가운데로 흐르더라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실과를 맺히고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법도와 율례 - 여기서는 아직 성문화된 율법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단지 상황속에서 하나님이 명하시는 준수 사항, 따라야 말씀들을 의미한다.

시험하실새 - 부분은 어떤 구체적 사건으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셨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백성들이 순종하는지 안하는지를 언제나 감찰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지적한 말이다.

하나님께서는 종종 그의 백성들을 시험하여 순종의 여부, 신앙의 진위를 드러내신다.

그리고 시험으로 인한 시련을 통하여 인내와 순종, 자기 부인의 힘을 기르도록 하신다.

( 1:2-4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너희가 앎이라
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부분에서도 하나님께서는 그의 법도와 율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험하여 그들로 하여금 인내와 순종과 믿음 등을 배우게 하셨다. 이러한 적절한 시험의 연단으로 인하여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적합한 군대로서 가나안을 정복할 있는 자질을 구비하게 되었다.



[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모든 규례를 지키면 - 구절은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이며 순종에의 촉구이다.

하나님의 지혜와 경륜의 언어적 표현이라 있는 '법도와 율례' 그의 백성에게 '계명과 규례' 형태로 나타나며 이는 그의 백성들에게 () 행위를 요구한다.

하나님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육신적 편안함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정하신 법을 따라 사는 의로운 사람을 요구하신 것이다.

질병으로부터의 보호 약속에 앞서 요구하신 요구는 오늘 우리의 신앙의 표준이기도 하다.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 문자적으로 '여호와', '너희의 치료자' 동격의 단어가 합성을 이뤄 만들어진 것으로, 직역하면 ' 여호와는 너희의 치료자' 된다.

이는 하나님께서 절대자이신 동시에 우리의 모든 질병과 아픔을 치료해 주시는 친근한 분이심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치료하는' 히브리어 '라파' '의사' 또는 '의원' 가리킨다.
우리의 의원되시는 여호와는 실로 모든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자유케 하실 뿐만 아니라, 죽음과 인생의 모든 문제점까지도 깨끗이 해결해 주시는 진정한 우리의 치료자이시다.

( 9: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있느니라).



[ 15:27]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 주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곁에 장막을 치니라.

엘림 - '상수리 나무' 또는 '참나무' 뜻으로 수에즈 동남쪽 100Km,
마라 남쪽 10Km 지점에 해당하는 지역으로서
오늘날의 '와디 구룬델'(Wadi Ghurundel) 듯하다(West-minster Historical Atlas to the Bibble).

당시 '엘림' 비가 자주 왔고 개울과 샘이 상당히 많았다.

특히 이곳은 12개와 종려 70주가 있었는데,
이는 완전수인 12 70(7x10) 상징하듯이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완전한 휴식처와 안식처를 의미했다. (Keil).

그리고 몇몇 학자는
12개는 이스라엘 12지파를,
종려 70주는 이스라엘 70장로를 각각 위한 것이고,
또한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Kurtz, Baumgarten).

따라서 이곳은 우연히 이스라엘이 도달한 곳이 아니라 하나님이 예비하시고 섭리하심에 따라 인도된 곳이라 본다.


한편 출애굽 이곳까지의 여정(旅程)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애굽 고센 라암셋

(12: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에서 발행하여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숙곳

(12: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에서 발행하여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에담

(13: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에담에 장막을 치니)

바알스본

(14:2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돌쳐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

홍해

(14:22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니)

수르 광야

(15: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마라

(15:23 마라에 이르렀더니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엘림이다.

(15:27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 주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곁에 장막을 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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