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5일 목요일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감사와 승리의 찬양
[미리암의 화답송]

: [ 15:19-27]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바닷물로 그들 위에 돌이켜 흐르게 하셨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육지로 행한지라
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23) 마라에 이르렀더니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24)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27)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 주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곁에 장막을 치니라.

[ 15:19]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바닷물로 그들 위에 돌이켜 흐르게 하셨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육지로 행한지라

본절은 하나님의 능력을 찬앙한 모세의 노래가 불려지게 동인(動因) 재론한 부분이다. 그리고 본절은 다음에 이어지는 미리암의 찬양 모세의 노래에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삽입부적인 역할도 한다.



[ 19: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 - 아론과 모세의 누이로서 일찍이 갈대 상자에 버려진 모세틀 구하는데 역할을 했으며

(2:4 누이가 어떻게 되는 것을 알려고 멀리 섰더니, 8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가라 소녀가 가서 아이의 어미를 불러오니),

광야 여행 동안 아론과 함께 모세를 도운 성경 최초의 여선지자였다.

( 6:4 내가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종노릇 하는 집에서 속량하였고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내어 앞에 행하게 하였었느니라).

그녀는 하나님으로부터 예언자적 기능을 은사로 받았으나 모세와는 엄연히 구별된 직능을 수행하였다.

( 12:2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말을 들으셨더라)

성경은 미리암 이후의 여선지자의 활동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고 있지 않다.

( 4:4 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는데;

왕하 22:14 이에 제사장 힐기야와 아히감과 악볼과 사반과 아사야가 여선지 훌다에게로 나아가니 저는 할하스의 손자 디과의 아들 예복을 주관하는 살룸의 아내라 예루살렘 둘째 구역에 거하였더라 저희가 더불어 말하매).

한편 본문에서 미리암을 '모세의 누이' 하지 않고 '아론의 누이' 소개한 이유는 아마 그녀가 하나님의 절대적인 권위를 위임받았던 모세와는 감히 견줄 없는 존재였기에,

그녀와 동일 수준의 아론과 결부시켜 그렇게 묘사한 듯하다.

(12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그런 의미에서 모세는 당시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유일한 중재자로서 아론과 미리암에게는 하나님과 같은 존재였다.

(4:16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소고를 잡고 춤추니 - 미리암과 여인들은 입으로 찬양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춤을 추며 찬양을 했다. 성경에서 종교 의식중 춤추는 장면이 부분에서 처음 소개된다.

흔히 많은 사람들은 춤이나 율동적인 행위를 종교적인 경건과 예법에 어긋난다 하여 타부(taboo)시해 왔다. 그러나 춤이 찬양의 시정(詩情) 담은 진솔한 몸짓이라면 그것은 분명히 경멸의 대상이 수는 없는 것이며, 오히려 감격적인 찬양의 표현이 되는 것이다.

성경에서는 외에도 춤에 대한 다른 실례들이 언급되어 있다.

사사 입다의 딸의

( 11:34 입다가 미스바에 돌아와 자기 집에 이를 때에 딸이 소고를 잡고 춤추며 나와서 영접하니 그의 무남독녀라),

여호와의 법궤 앞에서 다윗이

(삼하 6:16 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저를 업신여기니라),

시편에서 언급한 등이다.

( 149:3 추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며 소고와 수금으로 그를 찬양할지어다;

150:4 소고 치며 춤추어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지어다)

한편 '소고'(도프) 탬버린과 유사한 타악기로서 주로 여성들이 사용하였다.



[ 15: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 미리암과 여인들은 앞의 모세가 이끈 남성들의 합창(1-18) 대하여 후렴으로 복창하며 화답하였다.

이들은 단락의 끝이나 혹은 찬송이 끝나는 부분(아마 5, 10, 12, 18절이나 끝나는 부분)에서 화답하는 후렴으로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부름으로써 찬양에 화답한 것이다.

(5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에 내렸도다,

10 주께서 주의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흉용한 물에 같이 잠겼나이다,

12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18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 하였더라)


[ 15: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수르 광야 - 주로 '(Shur)' 광야로 불려지며

( 16:7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물 곁에서 그를 만나;

20:1 아브라함이 거기서 남방으로 이사하여 가데스와 사이 그랄에 우거하며;

25:18 자손들은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 술까지 이르러 모든 형제의 맞은편에 거하였더라;

삼상 15:7 사울이 하윌라에서부터 애굽 술에 이르기까지 아말렉 사람을 치고;

27:8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올라가서 그술 사람과 기르스 사람과 아말렉 사람을 침노하였으니 그들은 옛적부터 술과 애굽 땅으로 지나가는 지방의 거민이라),

때로 '에담 광야' 표기되기도 하였다.

( 33:8 하히롯 앞에서 발행하여 바다 가운데로 지나 광야에 이르고 에담 광야로 길쯤 들어가서 마라에 쳤고).

애굽의 동편 국경 지역의 광야를 가리킨다.

사흘 길을 행하였으나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시는 섭리 속에서 계속 3 동안이나 건조한 사막 지역을 경유하여 남쪽으로 내려갔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시내산에서 당신을 섬기도록 미리 예정하여 인도하신 방향이다.

(13:17-18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그러나 지역의 특성 때문에 마시기에 필요할 물을 얻지 못하였으며, 동물 가죽 등에 담아왔던 물은 고갈 상태에 이르렀고, 이어 서서히 고통이 스며들기 시작했다.



[ 15:23] 마라에 이르렀더니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마라 -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최초로 장막을 지역이다.

( 33:8 하히롯 앞에서 발행하여 바다 가운데로 지나 광야에 이르고 에담 광야로 길쯤 들어가서 마라에 쳤고).

이곳 지명의 뜻은 '쓰다', '괴롭다'라는 뜻이다. 이는 지역의 물맛이 짜서 마실 없었기 때문에 생긴 명칭이다.

이스라엘이 건넌 홍해의 남동쪽 75Km, 수에즈 (Suez )으로부터 동쪽 11Km 지점에 위치한 곳으로 오늘날의 '아인 하와라'(Ain Hawarah) 추정된다.

당시 이곳의 물은 악취가 나고 맛이 짜서 마실 없었으므로, 아랍 사람들은 ' 물이 근방의 모든 지역에서 가장 나쁜 물이다'라고 말했을 정도이다.(Robi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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