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4일 수요일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감사 찬송 3
[감사와 승리의 찬양]


: [ 15:14-18] 열방이 듣고 떨며 블레셋 거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15) 에돔 방백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거민이 낙담하나이다
16)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미치매 주의 팔이 큼을 인하여 그들이 같이 고요하였사오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주의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18)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 하였더라.



[ 15:14] 열방이 듣고 떨며 블레셋 거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열방이 듣고 떨며 -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인하여 강력한 애굽군대를 무찌르고 기적적으로 홍해를 건넌 사실은 가나안과 주변에 살고 있는 여러 종족들에게 들려졌을 것이다. 그때 그들은 소식에 놀랐을 것이 분명하다.

( 20:18 에돔 왕이 대답하되 너는 우리 가운데로 통과하지 못하리라 내가 나가서 칼로 너를 맞을까 염려하라;

22:2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이스라엘이 아모리인에게 행한 모든 일을 보았으므로;

2:3 너희가 산을 두루 행한지 오래니 돌이켜 북으로 나아가라, 8 우리가 세일 산에 거하는 우리 동족 에서의 자손을 떠나서 아라바를 지나며 엘랏과 에시온 게벨 곁으로 지나 행하고 돌이켜 모압 광야 길로 진행할 :

2:9-10 말하되 여호와께서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백성이 너희 앞에 간담이 녹나니
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편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시혼과 옥에게 행한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라;

9:9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되 종들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인하여 심히 지방에서 왔사오니 이는 우리가 그의 명성과 그가 애굽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들으며).

이것은 훗날 가나안 전쟁의 대상이 팔레스틴 주변 국가들이 사기를 급격히 저하시키는 심리적 요인이 되기도 했다.

( 2:9-11 말하되 여호와께서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백성이 너희 앞에 간담이 녹나니
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편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시혼과 옥에게 행한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라
11) 우리가 듣자 마음이 녹았고 너희의 연고로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 하지에 하나님이시니라).

잡히며 - 문자적으로 '단단히 매다', '놀라다' 뜻으로 꼼짝 못할 만큼 두려움과 놀람에 짓눌려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는 하나님의 능력 앞에 죄인들의 보편적 심리 상태를 묘사할 때도 종종 사용되고 있다.

( 6:5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2:15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



[ 15:15] 에돔 방백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거민이 낙담하나이다

에돔 방백이 놀라고 - 찬양은 훗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에돔을 통과하고자 사실적으로 드러났다.

에돔인들은 이스라엘의 접근을 맹렬히 거부함으로써 자신들의 두려움을 간접 시사하였던 것이다.

( 20:14 모세가 가데스에서 에돔 왕에게 사자를 보내며 이르되 당신의 형제 이스라엘의 말에 우리의 당한 모든 고난을 당신도 아시거니와,
20-21 그는 가로되 너는 지나가지 못하리라 하고 에돔 왕이 많은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강한 손으로 막으니
21) 에돔 왕이 이같이 이스라엘의 경내로 통과함을 용납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그들에게서 돌이키니라).

모압 영웅이 떨림 - 모압은 발락과 발람 사건을 통해 그들이 얼마나 이스라엘을 경계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22-24).

한편 여기서 '영웅' 특정한 인물을 지칭하기보다 용맹스러운 모압인들의 기질과 전력을 나타낸 말이라 있다.

낙담하나이다 - 고대인들은 국가간의 싸움은 국가를 지키는 수호신들간의 싸움이라는 전쟁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여호와가 막강한 애굽의 신들을 깨뜨리고 백성을 구출해 내었다는 소식은 가나안 거민과 가나안으로 향하는 길목에 있었던 모든 열방 종족들을 낙담케 하기에 충분했다.



[ 15:16]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미치매 주의 팔이 큼을 인하여 그들이 같이 고요하였사오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주의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주의 - 6절과 12절에는 '주의 오른손'으로 표기되었다.

그들이 같이 고요하였사오되 - 이스라엘 백성들의 찬송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사실들을 마치 이전에 일어난 사건인 과거형으로 말하고 있다. 이것은 미래의 사건들을 마음속으로 예견하여 마치 그런 사건들을 이미 일어나 확실한 사건들처럼 완료형으로 표현함으로써 그들의 강한 믿음을 나타낸 것이다.

통과하기 - '건너가다' 뜻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의 열방 곁을 지나서 요단 강을 건너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까지 열방들은 두려움과 공포에 사로 잡혀 이스라엘 앞에서 꼼짝하지 못할 것을 말한다.

주의 사신 백성 - 유월절 사건으로 이스라엘은 공식적인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 어린 양의 대속의 피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죽음과 죄악의 세력에서 구출하셔서 당신의 호적에 공식 입적시키신 것이다.



[ 15: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주의 기업의 - 카일(Keil) 이것을 성소를 위해 준비되었고 일찍이 이삭의 제단이 세워졌던 모리아 산을

( 78:54 저희를 성소의 지경 그의 오른손이 취하신 산으로 인도하시고),

랑게(Lange) 외부 세력이 침범할수 없는 안전하고 견고한 가나안을 묘사하는 말로 이해하였다.

여하튼 포괄적으로 이것은 족장때로부터 언약으로 물려주신

( 13: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26:4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 하며 모든 땅을 자손에게 주리니 자손을 인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28:13 본즉 여호와께서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누운 땅을 내가 너와 자손에게 주리니),

약속의 가나안을 가르킨다. 특별히 여기서 ''으로 표기된 것은 가나안 땅의 대부분이 산악지대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 모세는 장차 '주의 성결한, 처소'(15:13)

가나안 땅에 세워질 하나님의 성소 성전을 믿음의 눈으로 미리 바라보고 신앙을 고백하고 있다. 장차 하나님은 이곳을 중심으로 당신의 백성과 가나안 땅에서 친교를 누리게 것이다.



[ 15:18]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 하였더라.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 무궁하시도다 -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는 당신의 통치의 영원성을 나타내 주는 전조(前兆)이다.

한편 본절은 2-18절까지 진행된 찬양의 종결부이다.
하나님의 세계 통치가 영원할 것으로 찬양이 종결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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