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일 수요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십계명

: [ 20:1-4] 하나님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2) 나는 너를 애굽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3) 너는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아래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 20:1] 하나님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 본절은 십계명의 기원이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밝히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평행 구절인 5:4에서도 분명히 나타난다.

( 5:4 여호와께서 가운데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모든 말씀 - 이것은 2-17절에 나오는 '열마디 말씀'( 4:13;10:4-Ten Words) 가리키는데,

말씀은 '십계명'(Decalogue, Ten Commandmeents)으로서 5:6-21에서 다시 반복되고 있다.

( 5:6-21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7) 외에는 위하는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1)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없는 줄로 인정치 아니하리라
12)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게 명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인즉 너나 아들이나 딸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나 모든 육축이나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남종이나 여종으로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16)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 대로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17) 살인하지 말지니라
18) 간음하지도 말지니라
19) 도적질하지도 말지니라
20)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도 말지니라
21)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도 말지니라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 20:2] 나는 너를 애굽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 율법의 수여자인 하나님께서 율법을 ()하기 먼저 당신이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로부터 구원해 내신 구속자 여호와란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유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그의 계명을 지킬 법적 의무가 있음을 주지시키기 위함이다.

이런 점에서 칼빈(Calvin) 본절을 '십계명의 서문'이라고 평하였다.
특별히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이 창조주의 권위나 심판주의 위엄으로서가 아니라, 구속주의 사랑으로서 당신을 소개하며 계시하시고 계신 점에 유의해야 한다. (Greerhardus Vos).

되었던 - 여기서 ''에는 '타족'으로부터 '궁전', '장소', '건물', '' 이르기까지 다양한 뜻을 지니나 여기서는 특히 '감옥'이나 '지하 감옥' 가리킨다.

( 39:21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고 그에게 인자를 더하사 전옥에게 은혜를 받게 하시매).

따라서 ' 되었던 '이란 정확히 '노예로서 고역하던 감옥' 의미한다.

사실 출애굽 전까지 노예 민족으로 생활하였던 이스라엘에게는

(1:8-11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일어나서 애굽을 다스리더니
9) 그가 신민에게 이르되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10) 우리가 그들에게 대하여 지혜롭게 하자 두렵건대 그들이 많게 되면 전쟁이 일어날 때에 우리 대적과 합하여 우리와 싸우고 땅에서 갈까 하노라 하고
11)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로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5:4-21 애굽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모세와 아론아 너희가 어찌하여 백성으로 역사를 쉬게 하느냐 가서 너희의 역사나 하라
5) 가로되 이제 나라에 백성이 많거늘 너희가 그들로 역사를 쉬게 하는도다 하고
6) 바로가 당일에 백성의 간역자들과 패장들에게 명하여 가로되
7) 너희는 백성에게 다시는 벽돌 소용의 짚을 전과 같이 주지 말고 그들로 가서 스스로 줍게 하라
8) 그들의 전에 만든 벽돌 수효대로 그들로 만들게 하고 감하지 말라 그들이 게으르므로 소리질러 이르기를 우리가 가서 우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자 하나니
9) 사람들의 고역을 무겁게 함으로 수고롭게 하여 그들로 거짓말을 듣지 않게 하라
10) 간역자들과 패장들이 나아가 백성에게 일러 가로되 바로의 말씀에 내가 너희에게 짚을 주지 아니하리니
11) 너희는 짚을 얻을 곳으로 가서 주우라 너희 일은 조금도 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2) 백성이 애굽 땅에 흩어져 곡초 그루터기를 거두어다가 짚을 대신하니
13) 간역자들이 그들을 독촉하여 가로되 너희는 짚이 있을 때와 같이 당일 일을 당일에 마치라 하며
14) 바로의 간역자들이 자기들의 세운바 이스라엘 자손의 패장들을 때리며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어제와 오늘에 만드는 벽돌의 수효를 전과 같이 채우지 아니하였느냐 하니라
15) 이스라엘 자손의 패장들이 가서 바로에게 호소하여 가로되 왕은 어찌하여 종들에게 이같이 하시나이까
16) 종들에게 짚을 주지 아니하고 그들이 우리더러 벽돌을 만들라 하나이다 종들이 매를 맞으오니 이는 왕의 백성의 허물이니이다
17) 바로가 가로되 너희가 게으르다 게으르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가서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자 하는도다
18) 이제 가서 일하라 짚은 너희에게 주지 않을지라도 너희가 벽돌을 여수히 바칠지니라
19) 이스라엘 자손의 패장들이 너희의 매일 만드는 벽돌을 조금도 감하지 못하리라 함을 듣고 화가 몸에 미친 알고
20) 그들이 바로를 떠나 나올 때에 모세와 아론이 길에 것을 만나
21)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우리로 바로의 눈과 신하의 눈에 미운 물건이 되게 하고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를 죽이게 하는도다 여호와는 너희를 감찰하시고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애굽이 하나의 거대한 감옥과 다름없었을 것이다.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되었던 집에서 나온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 20:3] 너는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외에는 - '나의 얼굴() 넘어서', '나의 얼굴() 위에' 혹은 '나의 얼굴과 대립시켜' 된다.

70인역(LXX)에서는 이를 '나를 제외하고'라고 했으며, 벌게이트역(Vulgate)에서는 ' 앞에'(Coram Meo)라고 번역했다.

아뭏든 본절의 의미는 하나님을 제외한 무엇이나, 아니면 하나님과 대립되는 무엇을 하나님보다 사랑해서는 됨을 암시한다.

다른 신들 - 이는 하나님 외에도 다른 참된 신들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으로 '헛된 신들', 혹은 '이상한 존재' 추구하는 잘못된 속성이 있음을 지적하는 말임을 있다.

이는 당시 근동 지방에서 널리 행해지던 다신(多神)숭배 행위 아니라 하나님보다 위하고 섬기던 각종 유형, 무형의 존재들을 염두에 말일 것이다.

( 1:1-2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결론적으로 십계명 첫번째 계명은 하나님의 유일성(唯一性) 사상을 선포한 계명으로서 모든 다신교적 우상 숭배나 범신론적 철학 사상을 용납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참신으로 인정하고 섬기라는 계명임을 있다.

말지니라 - 강한 금지나 부정을 나타내는 말로 보다 정확히 번역하면 '결코... 하지 말라' 절대적인 금지이다.

(20:22-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에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가 친히 보았으니
23)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 신상이나 금으로 신상을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고
24) 내게 토단을 쌓고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25) 네가 내게 돌로 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26) 너는 층계로 단에 오르지 말라 하체가 위에서 드러날까 함이니라).



[ 20: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아래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새긴 우상 - 히브리 역사 가운데는

.

( 26: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목상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2:18-20 새긴 우상은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19) 나무더러 깨라 하며 말하지 못하는 돌더러 일어나라 하는 자에게 있을진저 그것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보라 이는 금과 은으로 입힌 것인즉 속에는 생기가 도무지 없느니라
20) 오직 여호와는 성전에 계시니 천하는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

( 115:4 저희 우상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수공물이라;

40:18-20 그런즉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에 비기겠느냐
19) 우상은 장인이 부어 만들었고 장색이 금으로 입혔고 위하여 은사슬을 만든 것이니라
20) 궁핍하여 이런 것을 드리지 못하는 자는 썩지 않는 나무를 택하고 공교한 장인을 구하여 우상을 만들어서 흔들리지 않도록 세우느니라),

.

( 10:9 다시스에서 가져온 은박과 우바스에서 가져온 금으로 꾸미되 공장과 장색의 손으로 만들었고 청색 자색 감으로 옷을 삼았나니 이는 공교한 사람의 만든 것이어니와),

나무.

( 2:18-20 새긴 우상은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19) 나무더러 깨라 하며 말하지 못하는 돌더러 일어나라 하는 자에게 있을진저 그것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보라 이는 금과 은으로 입힌 것인즉 속에는 생기가 도무지 없느니라
20) 오직 여호와는 성전에 계시니 천하는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등으로 우상을 새긴 기록이 많이 나온다.

물론 당시 팔레스틴에는 부어 만드는 우상도 있었으나,

( 41:29 과연 그들의 모든 행사는 공허하며 허무하며 그들의 부어만든 우상은 바람이요 허탄한 것뿐이니라;

44: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뇨),

주로 새긴 것이 많았으므로

( 12:3 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상을 불사르고 조각한 신상들을 찍어서 이름을 그곳에서 멸하라;

10:14 사람마다 우준하고 무식하도다 금장색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여기서는 이것을 대표적으로 거론하여 금지시키고 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히브리인들이 가나안을 점령하기 전에 다른 것보다 우선적으로 팔레스틴 땅에 범람하는 우상 숭배를 금지시킨 것은 시의 적절하다.

왜냐하면 우상이란 인간의 이기심과 잘못된 종교적 심성이 결탁되어 산출해 인위적 산물로서, 인간을 하나님께로 가까이 인도하기 보다는 오히려 멀어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아담 타락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인간은

( 3:22-24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보라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사람을 내어 보내어 그의 근본된 토지를 갈게 하시니라
24) 이같이 하나님이 사람을 쫓아 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보이지 않는 하나님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가시적(可視的) 형상들을 만들어 즐겼는데 이는 인간들이 그것을 구복(求福)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헛된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2계명은 이것을 엄격히 금한 계명이다.

하늘 - 눈에 보이는 하늘 뿐만 아니라 우주 공간까지 의미한다.

따라서 '위로 하늘에 있는 '이라고 때는 새들로부터 해와 , 별들까지 우주 공간에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Keil).

- '토지'라는 일차적 의미 외에도 '', '광야', '세계'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여기서도 세계, 지구 전체를 가리킨다.

- '바다'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며 또한 좁게는 '수로', '샘물'까지 지칭한다.

한편 이와 같이 하늘, , 물로 나누어 우주 전체를 지칭한 것은 3분법적인 히브리인들의 우주관을 반영한다.

여기서 히브리인들이 우주를 하늘, 그리고 아래 세계의 3 구조로 보는 것은

( 148:4 하늘의 하늘도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찬양할지어다;

24:2 여호와께서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104:5 땅의 기초를 두사 영원히 요동치 않게 하셨나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우주가 과학적이거나 유기체 중심의 원리적 탐구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단지 히브리인들은 자연 현상들이 인간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를 만드시고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이 어떻게 그것들에 작용하고 있는가에 주된 관심을 기울였을 뿐이다.

( 26:5-14 음령들이 물과 수족 밑에서 떠나니
6) 하나님 앞에는 음부도 드러나며 멸망의 웅덩이도 가리움이 없음이니라
7) 그는 북편 하늘을 허공에 펴시며 땅을 공간에 다시며
8) 물을 빽빽한 구름에 싸시나 밑의 구름이 찢어지지 아니하느니라
9) 그는 자기의 보좌 앞을 가리우시고 자기 구름으로 위에 펴시며
10) 수면에 경계를 그으셨으되 빛과 어두움의 지경까지 한정을 세우셨느니라
11) 그가 꾸짖으신즉 하늘 기둥이 떨며 놀라느니라
12) 그는 권능으로 바다를 흉용케 하시며 지혜로 라합을 쳐서 파하시며
13) 신으로 하늘을 단장하시고 손으로 날랜 뱀을 찌르시나니
14) 이런 것은 행사의 시작점이요 우리가 그에게 대하여 들은 것도 심히 세미한 소리뿐이니라 능력의 우뢰야 누가 능히 측량하랴).

형상 - 앞에서의 '우상' 눈에 보이지 않는 비실재적인 것을 형상화시켜 숭배의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면,

여기서의 '형상' '자연물' 같이 형체를 지니는 것을 형상화시켜 경배 대상으로 만든 것이라 있다.

전자가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것에 출발점을 둔다면, 후자는 눈에 보이는 것에서 착안하였다는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자연 숭배와도 유사하다.

만들지 말며 - 그렇다고 하여 2계명은 예술이나 기타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물의 형상을 조각하고 만드는 것까지 금지시킨 것은 아니다. 다만 종교적인 경배나 구복(求福) 등의 목적으로는 절대 만들지 말라는 경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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