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하는 자와 재물을 의지하는 자
성 경: [잠 11:24-31]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26)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28)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29)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31)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
[잠 11:24]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 아래의 비교성구들을 참조
(시 112:9 저가 재물을 흩어 빈궁한 자에게 주었으니 그 의가 영원히 있고 그 뿔이 영화로이 들리리로다;
마 5: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요12:23-2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25)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 과도히 아껴도 - '과도히'는 원어상 '부정하게', '불법적으로'라는 뜻으로
여기서는 마땅히 드러내어야 할 공의를 나타내지 않는 상태를 가리키며
'아껴도'는 '억제하다', '거절하다'란 의미인 바,
인간의 마땅한 도리인 구제를 게을리 함은 물론
사악한 이기심과 탐욕 때문에 아예 구제를 외면하고
부정하게 자신의 부의 축적에만 집착하는 것을 말한다.
[잠 11: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 구제를 좋아하는 자 - 원어상 '축복의(관대한)영혼'이란 뜻으로
개역 성경의 번역은 전절과의 관련 하에,
하나님의 축복이 관대하게 이웃을 향해 구제를 행하는 자에게
주어진다는 의미에서 유추된 듯하다.
▶ 윤택하게 하는 자 - 이는 '갈증을 풀다', '충족시키다'란 뜻의 어근
'라와'에서 유래된 말로
타인의 결핍된 부분을 채워주고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자를 가리킨다.
(렘 31:14 내가 기름으로 제사장들의 심령에 흡족케 하며 내 은혜로 내 백성에게 만족케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잠 11:26]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 - 생필품인 곡식을
자신의 치부 수단으로 사용하는 자를 가리키며,
단순히 곡식을 축적하는 것만이 아닌 곡식의 매점 매석 행위까지를 말한다.
(암 8:4-6 궁핍한 자를 삼키며 땅의 가난한 자를 망케 하려는 자들아 이 말을 들으라
5)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곡식을 팔게 하며 안식일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하여 세겔을 크게 하며 거짓 저울로 속이며
6) 은으로 가난한 자를 사며 신 한 켤레로 궁핍한 자를 사며 잿밀을 팔자 하는도다).
여기서 '내지 아니하는'은
문자적으로 '손해를 금하다', '억제하다', '보류하다'란 뜻으로서
부당한 매점 매석 행위의 실체를 암시하고 있다.
곧 이러한 행위는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소요와 불안을 야기 시키게 된다.
▶ 파는 - 원어상 곡식을 거래할 때 사용된 말로서
요셉의 치리에서 그 실례를 찾을 수 있다.
(창 41:56 온 지면에 기근이 있으매 요셉이 모든 창고를 열고 애굽 백성에게 팔새 애굽 땅에 기근이 심하며;
42:6 때에 요셉이 나라의 총리로서 그 땅 모든 백성에게 팔더니 요셉의 형들이 와서 그 앞에서 땅에 엎드려 절하매).
[잠 11: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 - 곧 지혜의 속성들을 바라고 찾는 자로서
그러한 속성들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주어진다는 점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는 자를 말한다.
(시 5:12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저를 호위하시리이다;
사 49:8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은혜의 때에 내가 네게 응답하였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도왔도다 내가 장차 너를 보호하여 너로 백성의 언약을 삼으며 나라를 일으켜 그들로 그 황무하였던 땅을 기업으로 상속케 하리라).
▶ 악을 더듬어 찾는 자 - 이 말은 죄의 성향으로 말미암아 의도적이고 습관적으로 행악의 기회를 찾는 자를 가리킨다.
▶ 악이 임하리라 - 여기서 '악'은
그 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적 '저주'를 가리킨다.
(his curse, LB).
[잠 11:28]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 이는 곧 세속적인 가치추구와
그에 따른 감각적 쾌락추구로 말미암아 비극적 결말을 시사하고 있다.
▶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 여기서 '번성하리라'는
지속적으로 그 가지에서 새로운 잎이 돋아나는 모습을 나타내는 말이다.
(사 11: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따라서 본 문구는 의인의 영적, 육적 삶이
싱싱한 나무의 무성함처럼 풍성하게 되리란 의미이다.
(시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92:13 여호와의 집에 심겼음이여 우리 하나님의 궁정에서 흥왕하리로다;
사 66:14 너희가 이를 보고 마음이 기뻐서 너희 뼈가 연한 풀의 무성함 같으리라 여호와의 손은 그 종들에게 나타나겠고 그의 진노는 그 원수에게 더하리라).
[잠 11:29]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는
문자적으로 '자기 집을 슬프게 하는 자'이다.
이는 곧,
'게으르고 나태한 자'(Hitzig),
'부당한 탐욕으로 개인의 안일만을 추구하는 자'(Zockler),
'자신의 소욕을 위해
그 종들에게 식량이나 급료를 주지 않는 자'(Delitzsch)등을 가리킨다.
따라서 본 문구는
그토록 냉혹한 자는 결국 그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고립되고 소외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아무소득도 얻지 못하게 될 것임을 주지시킨다.
(24절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사 26:18 우리가 잉태하고 고통하였을지라도 낳은 것은 바람 같아서 땅에 구원을 베풀지 못하였고 세계의 거민을 생산치 못하였나이다;
호 8:7 저희가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둘 것이라 심은 것이 줄기가 없으며 이삭은 열매를 맺히지 못할 것이요 설혹 맺힐지라도 이방 사람이 삼키리라).
▶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 '미련한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를 가리키는 바,
본 문구는 상반절의 궁극적인 결과를 함축한다.
곧 그렇게 모든 것을 상실한 자는
자신의 가정을 잘 처리할 줄 아는 지혜로운 자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며
결국에는 그의 종으로 전락하게 되리란 의미이다.
(눅 15:11-27 또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비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비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산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
14) 다 없이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훙년이 들어 저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저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을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가로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 돌아 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가로되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25)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웠을 때에 풍류와 춤추는 소리를 듣고
26)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27)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그의 건강한 몸을 다시 맞아 들이게 됨을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잠 11: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 의인의 열매 - 의인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순전한 종교적, 도덕적 행실을 가리킨다.
▶ 생명나무 - 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 곧 지혜로운 자는
그 행실과 말의 온전함 때문에 다른 사람의 영적 안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게 된다.
(눅 5: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일러 가라사대 무서워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약 5: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
따라서 그들은 지혜로운 자를 존경과 신앙의 마음으로 추종하게 되는 것이다.
[잠 11:31]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 - 여기서 '보응'은
원어상 긍정적 의미에서의 '보상'이란 뜻과
부정적 의미에서의 '(심판적) 보응'이란 뜻을 함께 내포한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의인과 악인이 받을 대조적인 보응을 가리키는 것이며,
후자를 따를 때는
'의인의 죄도 묵인되지 않고 예외없이 형벌을 받게 되는데
하물며 악인은 어떠하겠는가'란 의미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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