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9일 월요일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지혜로운 혀

 

성 경: [15:1-12]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4) 온량한 혀는 곧 생명 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5) 아비의 훈계를 업신여기는 자는 미련한 자요 경계를 받는 자는 슬기를 얻을 자니라

6) 의인의 집에는 많은 보물이 있어도 악인의 소득은 고통이 되느니라

7)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

8)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9) 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의를 따라가는 자는 그가 사랑하시느니라

10) 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11) 음부와 유명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하물며 인생의 마음이리요

12)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 본 구절은 부드럽고 정중한 말이

상대의 극렬한 분노를 가라앉힐 뿐아니라

그 마음을 평온한 상태로 돌려놓는다는 의미이다.

 

(삼상 25:24-31 그가 다윗의 발에 엎드려 가로되 내 주여 청컨대 이 죄악을 나 곧 내게로 돌리시고 여종으로 주의 귀에 말하게 하시고 이 여종의 말을 들으소서

25) 원하옵나니 내 주는 이 불량한 사람 나발을 개의치 마옵소서 그 이름이 그에게 적당하니 그 이름이 나발이라 그는 미련한 자니이다 여종은 내 주의 보내신 소년들을 보지 못하였나이다

26) 내 주여 여호와께서 사시고 내 주도 살아계시거니와 내 주의 손으로 피를 흘려 친히 보수하시는 일을 여호와께서 막으셨으니 내 주의 원수들과 내 주를 해하려 하는 자들은 나발과 같이 되기를 원하나이다

27) 여종이 내 주에게 가져온 이 예물로 내 주를 좇는 이 소년들에게 주게 하시고

28) 주의 여종의 허물을 사하여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반드시 내 주를 위하여 든든한 집을 세우시리니 이는 내 주께서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심이요 내 주의 일생에 내 주에게서 악한 일을 찾을 수 없음이니이다

29) 사람이 일어나서 내 주를 쫓아 내 주의 생명을 찾을지라도 내 주의 생명은 내 주의 하나님 여호와와 함께 생명싸개 속에 싸였을 것이요 내 주의 원수들의 생명은 물매로 던지듯 여호와께서 그것을 던지시리이다

30) 여호와께서 내 주에 대하여 하신 말씀대로 모든 선을 내 주에게 행하사 내 주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신 때에

31) 내 주께서 무죄한 피를 흘리셨다든지 내 주께서 친히 보수하셨다든지 함을 인하여 슬퍼하실 것도 없고 내 주의 마음에 걸리는 것도 없으시리니 다만 여호와께서 내 주를 후대하신 때에 원컨대 내 주의 여종을 생각하소서).

 

한편 70인역은 '유순한 대답''순종하는 말'이란 뜻으로 해석한다.

 

과격한 말 - 이는 단순히 험하고 거친 말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내적, 외적 삶에 상처를 내고 그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15: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 지혜있는 자가 자신의 지식을

시의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유익을 가져다 줌은 물론

이를 통해 자신과 사람들 모두를 즐겁고 기쁘게 해 준다는 뜻이다.

 

쏟느니라 - '용솟음치다', '넘쳐 흐르다'란 문자적 의미로

70인역의 '선포한다'란 번역보다 더 강한 표현이다.

이는 곧 악의적인 말을 때와 장소, 그리고 상대를 가리지 않고

제멋대로 내뱉는 상태를 가리킨다.

 

 

[15: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본 구절은

모든 인간의 내적, 외적 사고와 행위가

결코 하나님 앞에서 숨겨질 수 없다는 사실을 주지시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편재(偏在)하심과 전지(全知)하신 속성을 보여 주고 있다.

 

(대하 16: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4: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10:26 그런즉 저희를 두려워하지 말라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30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바 되었나니;

 

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 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15:4] 온량한 혀는 곧 생명 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온량한 혀 - '온량한 혀'는 곧 상대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시키며

다시금 건강한 영적 생기를 얻게 하는 말(that brings healing, NIV)을 가리킨다.

 

비교 : (1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 본 구절은 거짓되고 왜곡된 말은

단순히 그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영적, 육적 생명까지 파멸시키는 심각한 것임을 보여 준다.

 

한편 많은 주석학자들은 '패려한 혀'를 말을 통해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범죄로 폭넓게 해석한다.(Luther, Ewald, Zockler).

 

 

[15:5] 아비의 훈계를 업신여기는 자는 미련한 자요 경계를 받는 자는 슬기를 얻을 자니라

 

참조 :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13: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15:6] 의인의 집에는 많은 보물이 있어도 악인의 소득은 고통이 되느니라

 

의인의 집에는 많은 보물이 있어도 - 의인은 합당한 방법으로

꾸준히 그 재산을 늘려감으로써 많은 소유를 축적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보물'은 원어상 '강함'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는 바,

70인역은 이를 ''으로 번역하였다.

 

악인의 소득은 고통이 되느니라 - 곧 부정하고 부당한 방법을 통해

획득한 악인의 재물은 표피적이고 일시적인 안락을 가져다줄지는 몰라도

궁극적으로는 모든 고통스러운 문제의 동인(動因)이 될 것이란 의미이다.

 

 

[15:7]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참조 : (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10:3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함이 없느니라 - 문자적 의미는

'그렇지 않다'(doeth not so, KJV; not so, NIV).

곧 상반절과 비교해 문맥상 '(지식을)전파하지 않는다'로 읽을 수 있다.

 

이러한 번역은

미련한 자도 '지식'을 소유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전제하는 듯한

인상을 주며 전파의 주체가 상반절의 '입술'과는 달리

'마음'이 되므로 어색해 보인다.

 

따라서 '로켄'을 그 함축적 의미인 '옳지 않다'란 의미로 해석하여

미련한 자의 마음은 '올바르지 않다'로 읽는 것이

대조적 의미는 희박하지만 더 자연스러운 해석이라 하겠다(Delitzsch, Ewald).

 

 

[15:8]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 - 여기서 '제사'

진정한 제사의 정신을 상실한 채 단지 의례적인 형식과

율법의 외적 준수에만 집착하여 드리는 값비싼 제물의 제사를 가리키며,

 

'기도'는 비록 그 외적 형식은 미비하나

중심에서 우러나오는 자발적인 순종과 헌신의 기도를 의미한다.

 

실로 성경에서는 이처럼 외적 형식에 대한

내적순종의 우월성을 강조한 곳이 많이 있다.

 

(삼상 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1: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수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6:20 시바에서 유향과 원방에서 향품을 내게로 가져옴은 어찜이뇨 나는 그들의 번제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

 

5:6 저희가 양떼와 소떼를 끌고 여호와를 찾으러 갈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은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

 

5:22 너희가 내게 번제나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할 것이요 너희 살진 희생의 화목제도 내가 돌아보지 아니하리라;

 

6:5-6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15:9] 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의를 따라가는 자는 그가 사랑하시느니라

 

의를 따라가는 자 - 절대적인 확신과 인내로써 의를 추구하는 자를 가리킨다.

 

 

[15:10] 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도를 배반하는 자 - '도를 배반하는 자'는 곧 하나님의

모든 율례와 명령을 거역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자로서

이들은 결국 영적, 육적 파멸의 지경에 처하게 된다.

 

견책을 싫어하는 자 - '도를 배반하는 자'와 동의어이다.

 

참조 : (10: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12: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나니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15:11] 음부와 유명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하물며 인생의 마음이리요

 

음부와 유명(幽冥)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본구절은

그렇게 깊은 죽음의 세계조차도 하나님 앞에서는

숨겨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

 

(26:6 하나님 앞에는 음부도 드러나며 멸망의 웅덩이도 가리움이 없음이니라;

 

139:7-12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8)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9)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10)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11) 내가 혹시 말하기를 흑암이 정녕 나를 덮고 나를 두른 빛은 밤이 되리라 할지라도

12) 주에게서는 흑암이 숨기지 못하며 밤이 낮과 같이 비취나니 주에게는 흑암과 빛이 일반이니이다).

 

하물며 인생의 마음이리요 - 인간에게 영원한 숙제로 여겨지는

죽은 자의 세계까지 훤히 아시는 하나님께서

땅 위에서 활동하는 인간의 일 거수 일 투족을 모르실 리 없다는 강조적 표현이다.

 

(11:31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

 

19;7 가난한 자는 그 형제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야 그를 멀리 아니하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지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15:12]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참조 : (9:8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12: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나니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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