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가르침들
성 경: [잠 15:21-33] 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하여도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
22)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
23)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은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24) 지혜로운 자는 위로 향한 생명길로 말미암음으로 그 아래 있는 음부를 떠나게 되느니라
25) 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26) 악한 꾀는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이라도 선한 말은 정결하니라
27) 이를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사느니라
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30) 눈의 밝은 것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좋은 기별은 뼈를 윤택하게 하느니라
31) 생명의 경계를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 가운데 있느니라
32) 훈계 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잠15:21] 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하여도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
▶ 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하여도 - '무지한 자'는 원어상
'마음이 없는 자'로 이성적인 판단 능력을 상실한 자를 가리킨다.
참조 : (10: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 - 여기서 '그 길'은
인간의 종교적, 도덕적 삶의 행로를 가리키는 바,
명철한 자의 삶은 하나님과 사람과의 모든 관계에서
정도(正道)를 좇아간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잠 15:22]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
▶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 '의논이 없으면'은 원어상
'(서로간의) 긴밀한 숙의가 없으면'이란 뜻으로
개인적인 아집과 독단만이 있는 상황을 말한다.
또한 '경영'은 '목적'(purposes, KJV), '계획'(Plans, NIV)을,
'파하고'는 '실패하다'란 뜻에서 유래된 절대 부정사로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는 말인 바,
본 구절은 그처럼 이기적인 아집과 교만에 기인한 독단적인 공동체는
항상 불신과 불화가 상존하기에 결코 그들이 목적한 바를
성취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 - '모사가 많으면'은
'의논이 없으면'과 좋은 대조를 이루는 말로
많은 유능한 조언자들이 숙고하여 의견을 나누고 뜻을 하나로 결집시킨다는 의미이다.
실로 어느 공동체를 막론하고 이러한 모사들의 의견이
반영되고 그 뜻이 하나로 일치될 때 그 모든 계획과 목적한 바가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참조 : (11:14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잠 15:23]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은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 여기서
'그 입의 대답'(마아네핀)은 원어상
'(정중하고 겸손하여) 호감을 주는 적당한 대답'이란 의미로서
그러한 말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유익과 호의를 가지게 한다.
[잠 15:24] 지혜로운 자는 위로 향한 생명길로 말미암음으로 그 아래 있는 음부를 떠나게 되느니라
▶ 위로 향한 생명길 - 이는 지혜를 소유한 자의 삶이
세속적인 일상을 탈피한 보다 고차원의 종교적, 도덕적 지향점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현세적 의미로 볼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그러한 삶의 결과로 주어질 영원한 생명의 소망이 있는
천국에 대한 사상을 반영하는 내세적 의미로도 볼 수 있다.
(14:32 악인은 그 환난에 엎드러져도 의인은 그 죽음에도 소망이 있느니라)
곧 이러한 길을 추구하는 자는 천국의 위로와 기쁨을 누리게 됨과
동시에 그 지상적인 삶 또한 자족할 수 있다.
(마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빌 3:20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 아래 있는 음부 - 이는 위에 있는 천국의 소망과 대조를 이루는 말로
항상 세속적 삶에 집착하며 죄의 성향 속에 사는
악한 자의 궁극적인 처소, 곧 아무런 소망이 없는 죽은 자의 세계를 가리킨다.
(11:7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
[잠 15:25] 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 교만한 자의 집 - 이는 곧 교만한 자에게 속해 있는
모든 사람과 부속물들을 포함한다.
(12:7 악인은 엎드러져서 소멸되려니와 의인의 집은 서 있으리라;
14:11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 '과부의 지계'는 '과부가 소유한 땅의 경계'를,
'정하시느니라'는 '지키신다'(keeps, NIV)란 뜻을 가지는 바,
본 구절은 하나님이 직접 연약한 과부를 보호하시고 그 땅을 지키신다는 의미이다.
성경에서 과부는 가난하고 학대받는 자로 묘사되었으며
따라서 고아와 함께 특별한 보호의 대상으로 자주 언급된 바 있다.
(신 10:18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신원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사 그에게 식물과 의복을 주시나니;
24:17 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말며 과부의 옷을 전집하지 말라,
19-21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취하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버려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20) 네가 네 감람나무를 떤 후에 그 가지를 다시 살피지 말고 그 남은 것은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버려두며
21) 네가 네 포도원의 포도를 딴 후에 그 남은 것을 다시 따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버려두라;
욥 22:9 네가 과부를 공수로 돌아가게 하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
시 146:9 여호와께서 객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붙드시고 악인의 길은 굽게 하시는도다;
사 1:23 네 방백들은 패역하여 도적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사례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치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치 아니하는도다;
눅 20:47 저희는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하시니라).
한편 고대 사회에 있어서 자신의 권력과 힘을 악용하여
땅의 경계를 표시하는 지계석을 임의로 옮김으로써
가난하고 연약한 자를 곤경에 처하게 하는 사례가 허다하였던 바,
이 또한 성경에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 항목 중의 하나이다.
(신 1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얻게 하시는 땅 곧 네 기업된 소유의 땅에서 선인의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이동하지 말지니라;
27:17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욥 24:2 어떤 사람은 지계표를 옮기며 양떼를 빼앗아 기르며)
[잠 15:26] 악한 꾀는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이라도 선한 말은 정결하니라
▶ 선한 말은 정결하니라 - 사람들로 하여금 영육간에
위로와 생기를 주는 즐거운 말은
(16:24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흠없는 제물과 같이 인정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혹자는 본 구절의 주어와 술어를 대치시켜
'정결한 자는 즐거운(위로와 생기를 주는) 말을 한다'란
의미로 번역한다.(LXX, Jerome, Luther).
[잠 15:27] 이를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사느니라
▶ 이를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를 탐하는 자'를 하반절과 연관시켜
부정한 뇌물을 받고 불공정한 판결을 내리는
사악한 '재판관'으로 보는데(Zockler 등)
그러한 자들은 종교적, 도덕적 측면을 포괄하는 극악한 범죄로 말미암아
자신은 물론 그에게 속한 가족들에게까지
준엄한 하나님의 현세적, 내세적 심판의 여파를 입게 한다.
(수 7:25 여호수아가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뇨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 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그것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
왕하 5:27 그러므로 나아만의 문둥병이 네게 들어 네 자손에게 미쳐 영원토록 이르리라 게하시가 그 앞에서 물러 나오매 문둥병이 발하여 눈 같이 되었더라)
[잠 15: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참조 : 2절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마 12:35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잠 15: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 멀리하시고 - 어떤 친분 관계를 '물리다', '옮기다'란 뜻의 어근
'라헤크'에서 파생된 말로 그 관계의 간격이 극히 먼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곧 하나님과 악인의 관계는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돌아서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하나님이 직접 그들과의 관계를 단절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경멸의 지경에 처하게 하신다는 의미이다.
▶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리라 - 하나님이 악인을 멀리하시는 것 이상으로
의인들에게 친히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신다는 말이다.
참조 : (8절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시 145:18-19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19) 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저희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요 9:31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잠 15:30] 눈의 밝은 것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좋은 기별은 뼈를 윤택하게 하느니라
눈과 귀, 마음과 뼈를 대조시켜 인간의 전인적인 면모를 포괄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 눈의 밝은 것 - 히브리 관념상 '얼굴', 그 중에서도 '눈'은
그 사람의 내면이 외적으로 표출되는 것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눈이 맑고 밝다는 것은 그 사람의 내면이 지극히 순수함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한편 혹자는 이를
'기쁜 얼굴'(Luther), '밝은 것(선한 것)을 보는 눈'(LXX, Hitzig)등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 좋은 기별 - 이는 자신에게 돌아오는 좋은 평판이라기보다는
지혜에 의거해서 하는 '좋은 말'들을 가리킨다(Delitzsch).
▶ 뼈를 윤택하게 하느니라 – 참조 : 3:8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잠 15:31] 생명의 경계를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 가운데 있느니라
▶ 생명의 경계를 듣는 귀 - 곧 본서에 있어서 모든 지혜의 교훈들은
단순한 삶의 지침이나 처세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인간의 생과 사를 결정짓는 심중한 것이다.
(6: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본 구절은 곧 적극적으로 지혜를 수용하고
그 교훈에 순종하여 따르는 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 지혜로운 자 가운데 있느니라 - 일시적인 머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영구히 머무는 상태를 나타낸다. (abide, KJV).
[잠 15:32] 훈계 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 생명길로 인도하는 지혜의 훈계를
배격하고 무시하는 자는 결과적으로 영멸의 길로 나아가는 자이기에
자기 스스로를 혐오하여 자기 생명을 버리는 자와 같다는 의미이다.
(10: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12: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나니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 지식을 얻느니라 - 이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봄이 적절하다(Delitzsch, Zockler).
[잠15: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 곧 지혜가 교훈하는 것의
최종적인 귀결점이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임을 보여 준다.
실로 여호와 경외는 지혜의 알파와 오메가이다.
참조 :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9:1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가장 큰 특성 중의 하나가 겸손이라는 점에서
이 구절은 상반절과 의미상 연속되는 부분이다.
겸손한 자에게 따르는 축복과 영예는 성경 전반에 걸쳐 언급되고 있다.
(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마 23:12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눅 1:52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14:11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약 4: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특히 70인역은 문자적으로 '존귀가 겸손한 자에게 있다'로 해석하여
존귀가 겸손한 자에게 주어질 상급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루터(M. Luther)는 '겸손'을 '고난'이란 뜻의 '오니'로 해석하여
본 구절을 존귀가 고난 뒤에 오는 상급이라는 의미로 번역했다.
(빌 2:8-9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벧전 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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