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을 이루는 근원
성 경: [잠 13:13-25]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1)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23)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하는 자가 있느니라
24)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잠 13: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敗亡)을 이루고 - 여기서 '말씀'은
하나님의 율법이나 모든 계명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1:25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신 30: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심히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본 구절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격하고 조롱하는 자는
그 말씀의 책무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그 말씀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으며
오히려 그 의무가 부담스럽고 짐스러운 것으로 다가오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그러한 부담에 예속되고 구속당하게 됨으로써
영적, 육적 피폐함 가운데서 전인격적인 파탄을 맞게 되리란 의미이다.
▶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 본 구절은 하나님의 말씀을
경외함으로 순종하는 자에게 주어질 궁극적인 상급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잠 13: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 생명의 샘 – 참조 : 10: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 지혜자의 지혜에 대한 교훈은
단순한 도구적 지식이나 일상적인 삶의 지침이 아니라
생(生)과 사(死)를 결정짓는 신중한 것인 바,
이러한 지혜를 거부하는 자는 육적 사망뿐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단절이라는 영적 사망의 지경에 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구절은 지혜의 교훈을 수용한 자는 그 지혜로 말미암아
그러한 사망의 올무를 예견하며 그것을 미리 피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한편 성경의 용례상 '사망의 그물'은
절박한 위기의 상황에 대한 비유로 시가서에 자주 등장한다.
(시18:5 음부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116:3 사망의 줄이 나를 두르고 음부의 고통이 내게 미치므로 내가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
[잠 13: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 '선한 지혜'는 사람으로 하여금
합리적이고 합당한 삶을 영위하게 하는 윤리적 지침을 가리킨다.
또한 '은혜'는 여기서는 신적 은총의 의미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대인(對人)관계에 있어서의 '친절'이나 '호의'를 뜻한다.
따라서 선한 지혜는 모든 상황에 있어 합리적이고 타당한
사고(思考)와 처신을 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 '궤사한 자'는 상반절과 대조적으로
은밀하게 행동하여 남을 속임으로써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불신실한 자를 일컫는 말이다.
한편 본 구절은 '험하니라'(에탄)의 해석은
'에탄'의 문자적 의미가 '딱딱한', '거친'이란 점에서 이는
'바위 길이나 산’
(민 24:21 또 가인 족속을 바라보며 노래를 지어 가로되 너의 거처가 견고하니 네 보금자리는 바위에 있도다;
렘 49:16 바위 틈에 거하며 산꼭대기를 점령한 자여 스스로 두려운 자인줄로 여김과 네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네가 독수리 같이 보금자리를 높이 지었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너를 끌어 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9 보라 사자가 요단의 수풀에서 올라오는 것 같이 그가 와서 견고한 처소를 칠 것이라 내가 즉시 그들을 거기서 쫓아내고 택한 자를 내가 그 위에 세우리니 나와 같는 자 누구며 나로 더불어 다툴 자 누구며 내 앞에 설 목자가 누구뇨, rocky road, LB),
또는 전혀 경작할 수 없는 '황폐한 골짜기'의 뜻으로서
(신 21:4 성읍의 장로들이 물이 항상 흐르고 갈지도 심지도 못하는 골짜기로 그 송아지를 끌고 가서 그 골짜기에서 그 송아지의 목을 꺾을 것이요)
궤사한 자들이 타인을 대하는 태도가 경직되고 거칠며
조금의 온유함도 없는 강퍅한 것임을 가리킨다.
[잠 13: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 참조 : (12:23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 두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
[잠 13: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 '악한 사자'는 자기 주인을 속이며
자신의 직임을 다하지 않는 불신실한 심부름꾼을 가리킨다.
(a wicked messenger, KJV).
곧 이들은 일시적으로는 자신의 이기적 탐욕과 육적 안일을
누릴는지 몰라도 궁극적으로는 그 모든 죄과가 드러나게 되며
그로 인한 엄중한 형벌을 받게 되리란 의미이다.
▶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 '충성된 사신'은 원어상
'신실한 특사'(전령)를 가리킨다.(a faithful ambassdor, KJV).
곧 자기의 사명을 신실하게 수행하며
그 주인의 뜻을 왜곡됨 없이 진실되게 전하는 자는
전달받는 자들 모두에게 큰 힘과 위로를 주게 된다는 의미이다.
[잠 13: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 여기서 '경계를 지키는 자'는 원어상
'견책이나 충고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자'를 가리킨다.
(he that regardeth reproof, KJV).
타인의 견책을 수용하는 것은 지혜와 겸손이 겸비된 내적 자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삶의 자세는 결국 하나님과 사람앞에
존귀와 영광을 얻게 한다.
[잠 13: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 본 구절은 상반절과 하반절의 연관성이 모호하다는 점에서
(1) 두 문장을 대구적 용법이 아닌 개별적인 의미로 보는 견해와(LXX, Vulgate)
(2) 두 문장을 하나의 의미로 묶어서 보는 견해가 있다(Zockler,Delitzsch).
곧 전자는 상반절을 의인의 소원 성취로 해석하여
두 문장을 별개의 의미로 구분지어 해석하나,
후자는 본 구절을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소원의 성취는 즐거운 것인 바,
악인은 그 즐거움에만 몰두하여 악에서 떠나는 것을 싫어한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여기서는 후자의 견해를 취하는 것이
문맥적으로나 의미상으로 더 자연스러운 것 같다.
[잠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 여기서 '동행하면'은 단순히 '함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깊은 교감(交感) 속에서 교제를 나눈다는 의미로서
전인격적인 만남과 교제를 가리키는 말이다.(Delitzsch).
▶ 미련한 자와 사귀면 - '사귀면'은 원어상 '(가축을) 돌보다'란 뜻인바,
특별히 어떤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주의깊게 살피는 것을 가리킨다.
(28:7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 탐식자를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되게 하는 자니라;
29:3 지혜를 사모하는 자는 아비를 즐겁게 하여도 창기를 사귀는 자는 재물을 없이 하느니라;
사 44:20 그는 재를 먹고 미혹한 마음에 미혹되어서 스스로 그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따라서 본 구절은 미련한 자의
(7:22 소년이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푸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일반이라;
10: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령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
사고와 그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의 의미를 보여 주는 것이다(Jerome, Delitzsch).
[잠 13:21]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 '따르고'는 원어상 '추적하다'란 뜻을 가지는 바,
단순하게 뒤따르는 것이 아니라 집요하게 쫓아서
필시 뒤따라 잡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곧 본 구절은 죄의 결과로 주어지는 심판적 보응이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시 11:6 악인에게 그물을 내려 치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저희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잠 13: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 구약에서의 '선'(토브)이란 표현이
(시 25: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 도로 죄인을 교훈하시리로다)
신약에서의 '사랑'(아가페)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선인'은 그러한 이타적인 사랑을 기꺼이 베푸는 자를 가리킨다.
또한 '산업'은 원어상 '상속받다', '(유산으로)물려받다'란 뜻을 가지는 바,
실로 이러한 선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귀한 축복을
유산으로 받게 되며 또한 그 유산을 자기의 후손 대대로까지
물려줄 수 있게 남겨둔다.
(신 32:8 지극히 높으신 자가 열국의 기업을 주실 때, 인종을 분정하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민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 죄인들의 재물 곧, 자신들의
이기적 정욕을 위해 부정하고 불법적인 방법으로 획득한 재물은
일시적으로는 그들의 소유가 될는지 몰라도
궁극적으로는 그 소유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에 따라
의인들에게 돌아갈 것임을 주지시키고 있다.
(욥 27:16-17 그가 비록 은을 티끌 같이 쌓고 의복을 진흙 같이 예비할지라도
17) 그 예비한 것을 의인이 입을 것이요 그 은은 무죄자가 나눌 것이며:
전 2:26 하나님이 그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저로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주게 하시나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
이는 곧 선인들의 산업이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잠13:23]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하는 자가 있느니라
▶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 '밭을 경작하므로'는
문자적으로 '새로 땅을 경작하다'(fallow ground, RSV)란 뜻으로서
(렘 4:3 나 여호와가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에게 이같이 이르노라 너희 묵은 땅을 갈고 가시덤불 속에 파종하지 말라;
호 10:12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마침내 여호와께서 임하사 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많은 노력과 땀이 있는 행위임을 암시해 주며
그러한 노력으로 땅을 일구는 가난한 자는
가장 합당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자신의 소유를 늘려가는
의로운 사람임을 암시해 준다.
곧 본 구절은 비록 가난하지만 하나님이 제시하신 방법대로 수고한 자는
그 소산의 풍성함을 축복으로 받게 되며
그 소산은 자신의 수고대로 얻은 가치 있는 것임을 주지시켜 준다.
한편 벌게이트역(Vulgate)은 '가난한'(라쉼)을 '조상들'로 번역하여
'가난한 자'를 그 선조들이 물려준 땅을 힘써 경작하는 자로 해석한다.
그리고 이 내용과 대조를 이루는 하반절은
비록 그가 부자일지라도 도덕적, 종교적 패역에 빠질 때
그 재산은 쉽게 사라지고 말 것임을 나타낸다.
[잠 13:24]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 여기서 '초달'은
'어린 가지'란 문자적 의미에서 파생된
'(처벌이나 징계를 위한) 매, 막대기'를 가리킨다.
본 구절은 단지 자신의 자녀가 귀하고 사랑스럽다는 이유로
그 자녀의 죄된 행실을 묵과하고 징벌하지 않는 것은
그 자녀에게 있어 죄에 대한 양심의 마비를 초래케 하며
궁극적으로는 인격적 파탄과 파멸을 가져오게 하는 바,
그것은 진정한 자녀 사랑의 방법이 아님을 역설적으로 보여 준다.
(3: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23:13-14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14)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
29:15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하게 버려두면 그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 '근실히'는 원어상
'(착실해서) 일찍 어떤 일을 하다', '때를 맞추다'란 뜻을 가지는바,
본 구절은 진심으로 그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어릴적 부터 시의적절 하게 자녀의 죄악을 징계하고 견책하면서
자녀의 아픔을 함께 느끼는 자라는 사실을 말해 준다.
(히 12:6-9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이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7)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9) 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잠 13: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 참조 : 10: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시 34: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