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富)의 근원
성 경: [잠 13:1-12]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3)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 이르느니라
6) 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케 하느니라
7) 스스로 부한 체 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 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8)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12)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
[잠 13: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 지혜로운 아들은 그 아비의
훈계를 듣고 순종함으로써 더욱 지혜로워진다는 의미이다.
▶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 습관화된 악에 젖어있는
'거만한 자'는 그러한 '견책'을 배격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조롱하고 멸시함으로써 궁극적인 자기 파멸에 빠지고 만다.
(삼상 2:25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판결하시려니와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그 아비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었더라)
[잠 13: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 이는 자신의
말에 따른 결과적 보응이 바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1:31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12:14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의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잠 13:3]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 - 문자적으로는 '입술을 자기 멋대로 여는 자'이다.
곧 아무 생각없이 무책임하게 말을 내뱉거나 무차별적으로
남을 비방, 중상하는 자를 가리킨다.
(10: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8: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20:19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를 누설하니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잠 13: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 문자적으로는
'게으른 자의 영혼은 열심히 소망하나,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란 뜻이다.
(LXX, KJV, NIV).
그러나 본 구절은 게으른 자가 아무런 실천적 의지없이
마음으로만 이러한 것을 소원하는 까닭에 실제적으로
그에게 주어지고 드러나는 결과가 전혀 없음을 보여 주고 있다.
(10: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20: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실로 실천이 없는 소원은 맹목적이고 무용한 것이다.
(21:25 게으른 자의 정욕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
[잠 13: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 이르느니라
▶ 거짓말 - 혹자는 이를 남을 속이거나 기만하는 말이란 뜻으로
단순하게 해석하나(Umbreit, Bertheau),
여기서는 단순한 거짓말뿐만 아니라 그 행위에 있어서까지
모든 허위와 기만의 양태를(false is what,NIV)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 이르느니라 - 상반절과의 대조적 의미에서
이런 '무례함'을 타인과의 신뢰를 파기시키는 모든 종류의
기만적 행위로 보아 악인은 끊임없이 그러한 행위를 저지르며
그로 인해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까지 부끄러움을 끼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wicked men lie con-stantly and come to shame, LB).
[잠 13:6] 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케 하느니라
참조 : 11:5-6 완전한 자는 그 의로 인하여 그 길이 곧게 되려니와 악한 자는 그 악을 인하여 넘어지리라 6) 정직한 자는 그 의로 인하여 구원을 얻으려니와 사특한 자는 자기의 악에 잡히리라.
[잠 13:7] 스스로 부한 체 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 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 스스로 부한 체 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 본 구절은 문자 그대로
실제적으로는 가난하면서도 부자인 척 허세를 부린다는 의미와,
상징적으로는 많은 재물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그 재물을
하나님을 위해 쓰지 않는 영적 가난함을 가리킨다는 뜻의 두 가지로 이해될 수 있다.
(눅 12:21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12:9 비천히 여김을 받을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는 스스로 높은 체 하고도 음식이 핍절한 자보다 나으니라).
[잠 13:8]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 재물이 많은 자는
납치나 유괴, 포로됨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그 재물로
자신의 생명에 대한 속전을 지불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본 구절은 하반절과의 대조상 긍정적인 의미보다는
재물이 많은 만큼 그에게 닥칠 위험적 요소도 많다는 것을 주지시키는
부정적 의미로 해석됨이 더 타당한 듯하다.
▶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 가난한 자들은 재물로 인한
위협이나 협박을 들을 일이 없으며 따라서 그로 인한
생명의 위험적 요소 또한 없으리라는 말이다.
[잠 13: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 - 본 구절은 의인의
선한 내적, 외적 행실(빛)이 타인들에게 영속적인 즐거움과 기쁨을
끼치게(비추게) 된다는 의미이며,
등불의 꺼짐을 재앙의 징조로 여겼던 고대 이스라엘의 관습을 배경으로
(왕상 15:4 그 하나님 여호와께서 다윗을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저에게 등불을 주시되 그 아들을 세워 후사가 되게 하사 예루살렘을 견고케 하셨으니;
렘 25:10 내가 그들 중에서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와 맷돌소리와 등불 빛이 끊쳐지게 하리니)
악인의 일시적인 속임수가 곧 드러나게 되고(등불의 꺼짐).
그로 인해 큰 심판적 재앙을 맞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잠 13: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 교만의 근본이 자기 독단이요,
극단의 이기주의라는 점에서 그러한 교만은 모든 분쟁과
불화의 확실한 유발점이 된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 이러한 권고의 수용은 자신에게
얼마든지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는 겸손의 자세에서 되어 질 수 있다.
(12: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잠 13: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 곧 갖은 부정하고 불법적인 수단으로
취득한 재물이란 뜻이다.
혹자는 이를 '성급히 속여서 얻은 재물'(Hitzig, Elster, Ziegler).
'단숨에 얻은 재물'(Umbreit, Noyes)로도 번역하나
어느 번역을 취하든 별다른 뜻의 변화는 없다.
실로 최선의 노력없이 허위와 속임수로 쉽게 얻은 재물을
그 가치의 빈약함 때문에 쉽게 소비되고 허비될 수밖에 없다.
(20:21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아니하느니라;
21: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 손으로 모은 것 - 본 구절은 합당한 방법 속에서 부지런히
자신의 소임을 다함으로써 꾸준하게 얻어지는 재물의 축적을 가리킨다.
[잠 13:12]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
▶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 본 구절은
그 간절하게 바라는바의 성취가 계속 지연되고 그에 따라
지리한 기다림이 계속될 경우 사람의 마음은 허탈과 무력, 분노의 감정으로
병들게 된다는 의미이다.
(10:28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 - 소원의 성취가 영적, 육적 삶의
생기를 북돋아 준다는 의미이다.
참조 : (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11: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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