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자와 사특한 자 2
성 경: [잠 11:14-23]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15)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16)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17)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18)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19) 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20) 마음이 패려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온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1)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
23)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잠 11:14]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15)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 한 나라의 통치 전반을 조종하고
이끌어 나가기 위한 '지도력'(guidance, NIV; leadership, LB),
'현명한 계획(counsel, KJV) 등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1:5 지혜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을 것이라).
▶ 모사 - 한 나라의 정책을 결정하는 데 있어
충고와 조언을 해 주는
각 방면의 지혜로운 참모들을 일컫는 말이다.
(사 1:26 내가 너의 사사들을 처음과 같이, 너의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칭함이 되리라 하셨나니)
[잠 11:16]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 유덕한 여자는 존영(尊榮)을 얻고 - '유덕한'(헨)은
'사랑스러운', '아름다운', '현숙한' 등의 문자적 의미를 가지며
여기서는 단순한 외적 매력이 아닌 종교적, 도덕적 품격을 가리킨다.
곧 이러한 여자는 남편을 영광되게,
가정을 화목하고 번성하게 만드는 자로서 명망과 존경을 얻게 된다.
(31:10-31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 상고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며
15)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그 집 사람에게 식물을 나눠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 밭을 간품하여 사며 그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심으며
17) 힘으로 허리를 묶으며 그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무역하는 것이 이로운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19)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 그는 간곤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 그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집 사람을 위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22)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방석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 그 남편은 그 땅의 장로로 더불어 성문에 앉으며 사람의 아는 바가 되며
24)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고에게 맡기며
25)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 그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 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
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여러 여자보다 뛰어난다 하느니라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을 인하여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 본 구절은 비교적인 관점에서
힘에 대한 덕스러움의 우월성을,
재물에 대한 존영의 우월성을 주지시키고 있는 것이다.
[잠 11:17]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 '인자한 자'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 경건하고 친절하며 자비로운 자를 가리키는 바,
이들의 선의로운 행동은 타인은 물론 자기 자신에게까지
영적, 육적 유익으로 돌아온다.
(마 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 본 문구는 얼핏,
금욕주의자들의 자기 학대적인 의미의 문장으로 보여 지나
(Bertheau, Ewald, Umbreit),
사실은 잔폭하고 포악한 행동으로
자신의 사악한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자가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적 보응으로 말미암아
그 잔혹함의 결과를 되돌려 받게 된다는 의미이다.
(사 50:1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내가 너희 어미를 내어보낸 이혼서가 어디 있느냐 내가 어느 채주에게 너희를 팔았느냐 오직 너희는 너희의 죄악을 인하여 팔렸고 너희 어미는 너희의 허물을 인하여 내어보냄을 입었느니라;
렘 6:23 그들은 활과 창을 잡았고 잔인하여 자비가 없으며 그 목소리는 바다가 흉용함 같은 자라 그들이 말을 타고 전사 같이 다 항오를 벌이고 딸 시온 너를 치려하느니라 하시도다;
50:42 그들은 활과 창을 가진 자라 잔인하며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며 그 목소리는 파도가 흉용함 같도다 딸 바벨론아 그들이 말을 타고 무사 같이 각기 항오를 벌여 너를 칠 것이라)
[잠 11:18]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 악인의 모든 일들은 그 동인(動因)이
바로 자신의 사악한 이기심에 있기 때문에
그들의 수고의 결과는 결국 아무런 유익도 없는 허탄한 것이 되리란 의미이다.
(10: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 여기서 '뿌린'은
씨를 뿌린다는 뜻과 함께 열매를 맺는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말이다.
(욥 4:8 내가 보건대 악을 밭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고전 9:11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 육신의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고후 9:6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갈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약 3:18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또한 '상'은 자신의 의로 말미암아 얻게 되는
유익한 보상을 가리키며(reward, KJV),
'확실하니라'는 '참 된'이란 뜻으로
원전상 서술어가 아니라 '상'을 수식하는 형용사인 바,
본 문구는 의를 행하고 그 의의 열매를 맺는 자는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참된 상급을 받게 되리란 의미이다..
[잠 11:19] 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 의를 굳게 지키는 자 - '순수하게(참으로) 의로운 자'란 의미이다.(Delitzsch, Ewald).
[잠 11:20] 마음이 패려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온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 패려한 자 - 그 마음이 심히 굴절되고 왜곡되어 있어
쉽게 교화시키거나 순화시킬 수 없는 자를 가리킨다.
(3:32 대저 패역한 자는 여호와의 미워하심을 입거니와 정직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잠 11:21]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 피차 손을 잡을 지라도 - 악인들이 서로간의 깊은 서약으로 결탁하여
자신들의 힘을 응집시킨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을
모면하지 못할 것임을 시사한다.
(사 28:15 너희 말이 우리는 사망과 언약하였고 음부와 맹약하였은즉 넘치는 재앙이 유행할지라도 우리에게 미치지 못하리니 우리는 거짓으로 우리 피난처를 삼았고 허위 아래 우리를 숨겼음이라 하는도다,
18 너희의 사망으로 더불어 세운 언약이 폐하며 음부로 더불어 맺은 맹약이 서지 못하여 넘치는 재앙이 유행할 때에 너희가 그것에게 밟힘을 당할 것이라).
▶ 의인의 자손 - 문자적 의미는
'의로운 자들'(those who are righteous, NIV)로서
의인의 후손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의인의 세대라는 현재적 의미를 지칭한다.
(사 65: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의 생산한 것이 재난에 걸리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 소생도 그들과 함께 될 것임이라)
[잠 11: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 -
여기서 '아름다운 여인'은 외적 면모에서의 아름다움을 지시하며,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문자적으로 '맛을 상실함'이란 의미로서,
도덕적 심성의 결핍으로 본래적인 순수함을 잃어버리고
그 내적, 외적 행실이 극히 불량해진 상태를 가리킨다.
따라서 본 구절은 그처럼 부정한 품격을 가진 여자에게는,
미련하고 부정한 짐승인 돼지에게 있어
(레 11: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사 65:4 그들이 무덤 사이에 앉으며 은밀한 처소에서 지내며 돼지 고기를 먹으며 가증한 물건의 국을 그릇에 담으면서;
마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벧후 2:22 참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저희에게 응하였도다)
금고리가 전혀 효용 가치가 없으며 극히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그 미모 또한 오히려 죄악만을 유발시키는 허탄한 것일 뿐임을 보여줌으로써
여인들의 내면적 미덕을 간접적으로 강조한다.
(16절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31: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한편 '금고리'는 고대 근동의 족장 시대 당시부터
코를 뚫어 걸게 만든 여인의 장식품이었다.
(창 24:22 약대가 마시기를 다하매 그가 반 세겔중 금고리 한개와 열 세겔 중 금 손목고리 한 쌍을 그에게 주며, 47 내가 그에게 묻기를 네가 뉘 딸이뇨 한즉 가로되 밀가가 나홀에게 낳은 브두엘의 딸이라 하기로 내가 고리를 그 코에 꿰고 손목고리를 그 손에 끼우고;
사 3:21 지환과 코 고리와;
겔 16:12 코고리를 코에 달고 귀고리를 귀에 달고 화려한 면류관을 머리에 씌웠나니).
[잠 11:23]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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