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신앙에의 권고 3
성 경: [히 6:10-12]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히 6: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
'그의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을 가리킨다.
고대에는 '이름'이 그 이름을 소유한 자의 전인격을 대표하는 것이었다(Morris).
본서의 수신자들은 선행을 행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
즉 그의 전인격을 나타내는 사랑으로 성도들을 계속적으로 섬겼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수신자들의 행위를 기억하신다.
저자는 하나님의 공의와 수신자들의 행위를 근거로 앞절에 언급된
확신을 소유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수신자들의 선행이 그들의 구원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근거가 되는 것은 아니다(Hewitt).
그들의 선행은 자신들의 믿음이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행위를 통해 고백되어지는 진실한 것임을 나타내준다.
[히 6: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 '간절히 원하는'은 '열렬히 바라다'라는 의미로 저자의 간절한 염원을 나타낸다.
저자는 '너희 각 사람' 즉 모든 사람에게 한결같은 관심을 보이면서
그들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깨어 부지런하여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부끄럼 없는 삶,
즉 믿음에서 난 선행을 행하며 하나님과 성도들을 섬기는
삶을 영위하기를 바라고 있다.
▶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 '끝까지'는 3:14의 반복으로 종말론적인 면을
강조한다.
(3: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즉 이것은'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소망이
완전히 실현(實現)될 때까지라는 의미이다(Lane).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들을 담당하시려고 단 한 번 드려지셨으며 또 자신을 기다리는 자들에게 죄와 상관없이 두 번째 나타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시리라),
한편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는 '온전한 소망을 지니다'라는 의미이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의 참된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이다.
(롬 8:24-25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본절에서 ‘소망’이 언급되어 있는 반면에 앞절에서는 '사랑',
그리고 12절에서는 ‘믿음’이 언급되어 있다.
이러한 세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종종 함께 쓰여졌다.
(10:22-24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악한 양심으로부터 벗어나고 몸은 맑은 물로 씻음을 받았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23)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며 굳게 잡고
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롬 5:2-5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갈 5:5-6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골 1:4-5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5)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살전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5:8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정신을 차리고 믿음과 사랑의 호심경을 붙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벧전 1:21-22 너희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22)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이는 그리스도인들의 균형잡힌 신앙생활에 위의
세 요소가 필수불가결함을 암시한다.
[히 6: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 게으르지 아니하고 - 본절은 5:11의 내용을 기능적으로 보완하고 마무리하는
역할을 한다(Lane).
(5: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즉 그리스도 도에 대한 초보자들은 말씀을 듣기에 게으르고 둔하여서
해석하기 어려웠다(5:11).
그러나 저자는 수신자들에게 앞절에서 부지런하라고 권면하며
동시에 본절에서는 게으르지 아니하여 말씀을 잘 이해하고
계속 성장하여 나아가기를 권면한다(Hewitt).
▶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은 자들'이란
13절의 아브라함과 같은 자들을 말한다(Bruce).
(13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그런 자들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함으로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에 대해
오래참고 기다려 기업을 받은 자들이다(Lane, Grasser).
'기업으로 받는'이란 '확실히 소유하다'라는 의미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기업
즉 구원을 온전히 소유한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구약시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믿고 인내한 것을
예로 들어 수신자들에게 아브라함과 같이 주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을
믿고 인내하여 소유하는 자가 되기를 권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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